Ⅱ. 본론
1. 퇴계 이황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 퇴계 이황의 생애
(1) 출생
퇴계의 성은 이, 이름은 황(李滉 : 1501~1570),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 도옹(陶翁), 퇴도(退陶), 청량산인(淸凉山人) 등이며, 관향은 진보(眞寶)이다. 퇴계는 1501년(연산군 7년) 11월 25일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
Ⅱ. 본론
1. 퇴계 이황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 퇴계 이황의 생애
(1) 출생
퇴계의 성은 이, 이름은 황(李滉 : 1501~1570),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 도옹(陶翁), 퇴도(退陶), 청량산인(淸凉山人) 등이며, 관향은 진보(眞寶)이다. 퇴계는 1501년(연산군 7년) 11월 25일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
Ⅱ. 본론
1. 퇴계 이황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 퇴계 이황의 생애
(1) 출생
퇴계의 성은 이, 이름은 황(李滉 : 1501~1570),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 도옹(陶翁), 퇴도(退陶), 청량산인(淸凉山人) 등이며, 관향은 진보(眞寶)이다. 퇴계는 1501년(연산군 7년) 11월 25일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
2.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의 특징
1) 교육목적
퇴계에 의하면 교육은 윤리를 밝히는 것을 근본을 삼는다고 하였다. 교육을 받는다는 것이 학문을 하는 것이라면 학문을 하는 목적은 곧바로 윤리 도덕을 밝히 아는 데에 있다. 그리하여 퇴계는 학문의 목적을 위기지학(爲氣之學)에 두고 있는 것이다. 퇴계
Ⅰ. 서론 : 퇴계 이황 선택 이유
“선비가 의리를 말함은 농부가 농사일을 말하는 것과 같다”
퇴계 이황선생의 어록 중에서 가장 마음속 깊이 파고든 말이다. 퇴계 이황선생은 천 원짜리 지폐 모델이 아니다. 우리나라의 유교사상의 대가이며 지금 우리의 유교적인 정신세계의 잣대를 만들어준 분이
현대사회는 과거의 전통적인 윤리도덕과 가치관이 급속도로 무너져 가고 있어, 사회 구성원의 행위를 구제하는 공통된 가치나, 도덕적 규범이 상실된 혼돈상태를 나타내는 극도의 아노미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학교 폭력도 극치를 이뤄 교사들이 학생지도에 손을 놓고 있으며, 묻지마 범죄와 자식과
동중서는 당시의 정치적 목적에 맞추어 전체주의적으로 획일화된 도덕 규범을 만들기 위하여 인간관계를 상호 차별적 상하 관계로 전환시킴으로써 갈등의 관계로 인식한 것이다. 즉 존재론적 법칙으로 이해되던 음양론을 가치론적 질서의 체계로 이해한 것이다. 이 때문에 동중서는 유학의 부흥에 공
경기체가의 전반적인 특성
I. 서론
한국문학사에서 경기체가는 한 시대를 구획 짓는 데 준거가 될 만큼 중요한 갈래다. 첫 작품이 출현했던 때를 새로운 시기의 시발점으로 보고 그 소멸기를 하한선으로 잡고 있으며, 이 갈래를 향유했던 담당층들이 그 시대 문학을 주도했었다는 점에서 '경기체가
prologue
전공을 일본과 관련시켜 리포트를 써봐라는 교수님의 말씀에, 중국와 일본의 많은 문화 중 일치시키는 것이 없을까? 하고 생각하고 있었다.
사실 중국과 일본은 동아시아지역이라는 공통점 뿐만 이나라, 한자문화권이라던지 불교문화라던지 기타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공통된 점이 많은 나
Ⅰ. 서론
고려 고종 때 발생하여 조선 선조 때까지 약 350년간 계속된 가사 형식의 하나. <한림별곡체(翰林別曲體)><경기하여가(景幾何如歌)><별곡체(別曲體)>라고도 하는데, 이 노래의 끝에 <경(景)긔엇더길니잇고> 또는 <경기하여(景幾何如)>라는 문구가 들어 있기 때문이며, 별곡체라고 하는 것은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