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광주민중항쟁을 전체 민족운동사의 시각에서 과학적으로 접근하려는 노력들은 사건의 직접적 원인보다는 그것이 발생한 구조적요인에 초점을 맞추고 현대 한국사회 전체의 계급배치와 투쟁양상의 변모 속에서 민중항쟁의 필연성을 설명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이런 맥락에서 광주민중항
Ⅰ. 개요
체험학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체험학습의 기본 방향을 요한다. 첫째, 현실로부터 뒤떨어진 이론 중심이나 교과서 위주의 단편적이고 암기 위주의 교육을 지양하고, 교과서의 체험학습 관련 요소를 추출하여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체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만 한다.
Ⅰ. 개요
현대인에게 환경이란 개념은 우주공간(aero-space) 개념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인구가 증가하고 자연환경이 파괴되면서 파생되는 각종 공해 때문에 인간이 살아갈 환경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었다.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사고는 인간이 살아가는 삶의 현장이기 때문에 인위적인 유기체로서 통
조형물 등 도심을 가꾸기 위한 사업 전반을 포함하고 있다. 각 지방자치단체가 나서서 ‘공공성’이란 목적으로 공공미술을 도입하기 시작한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하다. 하지만 공공미술, 공공디자인에 대한 명확한 개념인식과 이해를 뒤로한 채 관주도로 이뤄지는 현재의 공공디자인 바람은 지
상징적 기호에 의해 표현된 미술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문양은 생활 미술의 한 부분으로 자리하고 있지만 단순히 감상의 대상으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욕망과 기원을 담은 주술적 대상으로 또는 그런 정서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매개체 구실을 하고 있는 상징적 조형물이라고 볼 수 있다.
조형물은 신소재와 첨단기술, 시대가 요구하는 신기능과 신조형적 형태 창조의 요구 그리고 사회적 배경과 의뢰자의 마인드와 건축가의 예술적 표현에 의해 보다 창조적이며 실험적인 형태의 건축조형물을 구현하고 있다. 건축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비기술적 상징체계로 표현된 의미로서 문화와 그
오늘날 지하철 환경조형물은 “건축물 부설장식”이나 “규모가 큰 사적 예술품”이라고 표현하기 보다는 오히려 지하철역사의 특성화를 위한 지역의 이미지나 지역의 문화를 시각적 상징성에 적용하여 아름답고 인간적인 지하철역 환경을 조성하는 시각적 환경예술 이라고 정의하는 것이 바람직하
조형물, 피라미드의 도상학적 의미
고대를 대표하는 기념조형물 가운데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것은 피라미드이다. 피라미드는
□ 중세의 기념조형물, 개선문의 도상학적 의미
중세의 대표적인 기념조형물인 프랑스 개선문은 지금도 파리의 상징으로 수많은 여행객들의
□ 결론
역
Ⅰ. 개요
도시관련 학문분야에서 도시공간구조라는 용어는 매우 중요하게 쓰이고 있지만 그 개념에 대한 합의가 명쾌하게 자리 잡고 있지는 못한 실정이다. 우선 무엇을 공간구조연구의 대상으로 할 것인가 하는 점에 있어서도 주장하는 사람들의 학문적 배경이나 관심영역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