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 종교에 대한 철학적 탐구와 논의 :종교철학과 신
1. 종교철학은 무엇인가?
종교는 인간의 삶과 역사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인간의 이성에 기본 한 합리주의 사상이 인본주의를 주장하고 있는 현대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대다수 인간은 아직도 신은 존재하는가? 인간이 죽으면 어
설계논증’을 중심으로 논증을 전개하여 신의 존재를 밝힐 것이다.
Ⅱ. 신의 정의
서양 지적 전통에 있어서 ‘신(God)’은 일반적으로 기독교나 유대교 전통에서 발견되듯이 궁극적이고 인격적 존재이며 세계와는 별개이면서 세계의 창조자인 존재를 뜻한다. 또한 전통적인 서양적 유신론
논증은 회의론자의 입장을 대변하곤 한다. 즉 딜레마를 보여주지만 둘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하지 못한다.
4. 설계론적(목적론적) 논증
목적론적 논증은 계획으로부터의 논증 혹은 유추로부터의 논증이라 부른다. 우주론적 논 증과 마찬가지로 설계론적 논증 혹은 목적론적 논증은 단순한 형태
유신론은 한분 비물질적, 인격적 하나님 , 보존자, 지배자에 관한 교리이다. 이 주제에 관한 모든 논증의 구상은 우리 주변의 사실들과 의식의 사실들이 이러한 실유의 존재에 관한 가정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 주제에 관한 통상적으로 주장되는 논증들의 본체론적 논증, 우주론적
논박에는 두 가지 보편적인 방법이 있다
- 상대가 말한 것에 대해 반대되는 것을 입증하는 방법 ( 단순한 반증 제시 )
- 상대방이 주장한 내용의 반대로 보여줌으로써 국면을 전환하는 방법.
논리학의 고전적 연구와 분리
‘분석적 논증과 변증법적 논증을 명백하게 구분’
언어적 성질을
3. 제 1 원인과 우주론적 논증
신에 대한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고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내적 의미를 펼쳐보기 위해서 노력하는 존재론적 논증을 안셀무스가 주장했다면 토마스는 이러한 안셀무스의 논증을 거부한다. 그는 신 존재가 신 관념, 즉 신의 본질로부터 선험적으로 증명될 수 없다고 보
Ⅰ. 들어가는 말
1991년 필립 존슨에 의해서 시작된 지적 설계는 사실상 고대로부터 있어왔던 설계논증의 발전된 현대판이다. 이는 자연계의 설계자에 대해서 논증하려는 의도에 있어서는 기존과 변함이 없지만 그 방법과 논증의 흐름에 있어서 보다 새로운 형태를 가지고 있다. 지적 설계는 기원
논증적 글쓰기를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제3부에서는 논증 과정에서 활용되는 추론 방식을 설명하고 각 추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식오류를 차단하는 전략을 제안하고, 의미논증과 원인-해결논증이라는 두 논증 유형을 보여주며, 특정 해결에 관한 논증설계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
Ⅰ. 슐라이에르 마허의 이신론
슐라이에르 마허의 신학 방법론은 하나님의 초월성 중심의 신앙주의적 방법에 보조를 같이 하면서도 이신론적 계몽주의의 객관주의 역시 거부한 것으로서 주관주의 신학으로 흐른다. 바꾸어 말하면 앞서 언급한 대로 그의 주관주의적 신학 방법의 태동은 신앙주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