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초대교회 이후로 삼위일체 하나님의 이름으로 행해지는 세례는 정식으로 기독교 공동체의 일원이 되는 관문으로 생각되었다. 성만찬은 고대 교회이래로 교회 생활의 핵심이 되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독교의 예배는 다락방의 예전이라고 불리는 성만찬
1.성만찬 예배회복의 필요성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말씀의 예배와 유카리스트(성만찬) 즉 말해진 어떤 것과 행해진 어떤 것의융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양자는 계시의 구원에 대한 동일인 하나님의 말씀의 구현인 동시에 응답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만찬은 상호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설교는
1.성만찬 예배회복의 필요성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말씀의 예배와 유카리스트(성만찬) 즉 말해진 어떤 것과 행해진 어떤 것의융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양자는 계시의 구원에 대한 동일인 하나님의 말씀의 구현인 동시에 응답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만찬은 상호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설
Ⅰ. 세례의 의미
세례는 다음과 같은 개념들을 나타내 주고 있다. (1) 구원, 세례는 복음의 근본적인 진리를 나타내 주는 성스러운 극이다(만일 세례를 가리켜 성스러운 극이라고 부를 수 있다면) 개종자를 물 속에 잠그기 위하여 눕히는 행동은 성취된 그리스도의 죽음을 상징하는 것이요 물 속에 개
⑤ commemoration, anamnesis(기념)
헬라어로 기념을 뜻하는 어넴네시스는 그리스도의 사건을 실제로 새롭게 경험하는 것 이요, 과거의 사건을 오늘에 실제적으로 되살리는 기념의 의미를 지니는 것 이다. 초대교회의 성만찬기도는 창조로부터 시작되는 구속사의 전체를 말하였는데 그 예
Ⅰ. 서론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의 삶 전체를 개인적으로 아버지께 드리는 행위를 수반한다. 기독교의 예배는 역사속에 있으며, 오랜 역사의 과정 속에서 성장 발전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예배의 역사를 살피는 것은 기독교 역사를 살피는 것만큼 중요하다. 기독교 예배에 관한 최초의
(2) 개신교 (프로테스탄트)의 가르침
신교의 개혁자들은 그리스도와 사도들이 구체적으로 명령한 것만 요구한다는 원칙을 고수하였기 때문에 7성례가 있다는 가르침을 거부하였다. 로마 가톨릭의 7 성례중 개신교에서인정되고 집행 되어오고 있는 것은 세례와 성만찬, 신품(ordination)이다.
*아우
성만찬론
도나티스트들은 성직 안수식 및 세례식과 성만찬식은 도덕적으로 성별된 거룩한 감독 및 성직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그러나 어거스틴은 비록 배교한 성직자라도 그들이 베푼 성례전은 타당성이 있음을 강조했다. 즉 성만찬 행위의 사건 자체가 타당성을 발휘하지
1. 예배 공동체의 목사
예배의 형태나 분위기는 전형적인 장로교회에 속한다. 주일에는 2부로 나누어 예배를 드리는데 오전 7시, 11시30분에 각각 예배가 시작된다. 이때 대표기도는 장로와 남자 집사중에서 맡은이가 담당한다. 각 예배후에 새신자들은 담임목사님과 잠시동안 상담하는 시간을 가지게
Ⅰ. 서론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교훈을 통하여 그의 삶속에서의 사역들과 많은 사건들을 살펴 보았다. 이러한 사건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 기간에 중요한 사건들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사업 성취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사건들 중에서 가장 중요하며 중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