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성만찬 예배회복의 필요성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말씀의 예배와 유카리스트(성만찬) 즉 말해진 어떤 것과 행해진 어떤 것의융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양자는 계시의 구원에 대한 동일인 하나님의 말씀의 구현인 동시에 응답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만찬은 상호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설
I. 서론
지금 시대의 예배는 구약시대의 제사와 같은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왜냐면 제사 드릴때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지금의 예배는 구약시대와 같이 정확하게 갖춰진 틀은 없으나 역시 하나님이 임재하시며 그를 경험하는 곳이다. 본 책에서는 이런 예배의 형식을 어떻게 하면 더 하나
Ⅱ. 각 장 요약 및 느낀점
1. 제 1장
1) 내용요약
피억압자를 위한 교육의 정당성 비인간화는 더 완전한 인간성을 찾으려는 소명의 왜곡이다. 비인간화가 비록 구체적인 역사적 사실이지만, 주어진 운명이 아니라 부정한 질서의 결과로 이 질서가 억압자의 폭력을 낳고 이 폭력이 또 다시 억압자를 비
성찬식 논쟁을 따로 비중을 두어 다루었다. 성찬식 논쟁은 그 의미 및 효력과 주의 임재방식 부분에 있어서 루터와 츠빙글리사이에 의견차가 가장 극심했던 문제다. 본문에서는 루터와 츠빙글리의 견해를 비교하는 형식으로 다루도록 하겠다.
국가관 부분에서는 국가와 교회의 관계에 대한 견해를 다
?說武周聞金剛敗還, 料唐軍必攻?州, 卽開城遁往突厥。
각설무주문금강패환 료당군필공병주 즉개성둔왕돌궐
각설하고 유무주는 송금강이 패배하여 돌아옴을 듣고 당나라 군사가 반드시 병주를 공격하리라고 생각하여 성문을 열어 돌궐로 달아났다.
世民入?州城, 不戮一人, 再進軍攻晉陽, 守將楊伏
1. 들어가며
종교개혁은 성경 위에 우뚝 서 있던 전통과 관습을 끌어내린 교회사에서 하나의 혁명적인 사건으로서, “Sola scriptura(오직 성경으로)!, Sola fide(오직 믿음으로)!, Sola gratia(오직 은혜로)!” 라는 사상 위에서 형성되었다.
종교개혁자들이 출현 했던 중세 후기의 가톨릭 세계는 부패와 타락
Ⅰ. 서론
사변철학에 따르면 신이 자기를 생각한다고 한다. 사변철학은 종교가 서로 분리시키는 양 측면을 결합시킨다. 사변철학은 이 점에서 종교보다도 더 심원하다. 신은 내적, 정신적인 존재자이며 사유나 의식은 내적, 정신적 작용이기에 신의 본성이 긍정되는 것이며 신의 본질이 작용으로서 확
성례가 중요함을 적대자들의 주장을 빌어 역설하고 있다.
(2) 칭의의 예전적 증표로서의 세례
루터에게 있어서 세례란 하나의 칭의의 예전적 증표였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은 항상 그들의 세례로 되돌아가야 한다고 교육받아야 하며 그것 안에 만들어진 약속의 말씀에 대해서도 또한 교육 받
예전에 대하여 깊이 생각해보게 되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하나님은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 즉 예배 자들이 하나님께서 거룩하신 것처럼 예배자들이 거룩하기를 원하신다. 아론의 아들들이 하나님께 온전한 예배를 드리지 못함으로 불에 의해서 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