셧다운제 해외 사례, 찬반 의견, 셧다운제 개선 과제
1. 게임 과몰입의 개념
이수진,박중규(2004)는 “온라인 게임 과몰입이란 어느 개인이 온라인 게임에 일정 수준 이상으로 몰입하여 신체적, 정신적으로 피해를 입어 일상생활에 장애를 경험하는 상태라고 정의하였다.
채유경(2006)은 게임 과몰입
셧다운제’ 관련 법안이 지난 4월 29일 국회를 통과했기 때문이다.
그러자 이 법안 도입을 강력하게 촉구해 온 학부모 단체와 여성가족부는 환영의 뜻을 밝힌 반면, 셧다운제가 실시되면 매출 감소가 불가피한 게임업계 쪽에서는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제도가 시행된다고 해도 대부분의 아이들은
- 셧다운제의 정의
일명 ‘신데렐라법’이라고도 불림
만 16세 미만 청소년들이 자정부터 새벽 6시까지 온라인 게임에 접속할 수 없도록 강제 차단하는 제도
시행 목적 : 온라인 게임 이용이 늘면서 벌어지고 있는 게임 중독, 폭력성 증가, 사회성 결여 등과 같은 문제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고, 청소
셧다운제 제도가 요구되었고 그 결과 2011년 11월 20일 여성가족부에 의해 셧다운제가 시행되었다.
그러나 최근 셧다운제에 관한 논쟁이 활발해 졌는데 그 이유로 셧다운제가 청소년의 자유와 권리를 제한하고 이는 곧 인권․권리침해의 결과를 낳게된다는 것이다. 또한 이 제도가 실효성이 있는
셧다운제’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사악한 문제 사례에 대한 지식의 장을 넓혀보도록 하겠다.
Ⅱ.본론
ⅰ. '사악한 문제'란?
'사악한 문제'라는 용어는 Rittel 그리고 Weber에 의해 1973년 최초로 사용되었다. 이들은 전체적인 계획의 문제점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여, 계획 자체가 언제나 사악한 문제
셧다운제란?
16세 미만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0시부터 6시 사이에
네트워크 게임에 접속할 수 없도록 하는 제도(네이버백과사전)
적용대상
- 인터넷을 이용하는 PC온라인게임
- CD를 통해 접속하는 PC패키지게임
-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통한 모바일게임은 2년간 적용유예
- 개인정보를 요구하
셧다운제란?
만 16세 미만 청소년을 대상
00시 ~ 06시 일부 게임의 이용을 금지
2011년 11월 20일 시행
도입취지
게임중독방지
수면권 보장
학업성취도 향상
↓
게임이용 시간 감소
끝나지 않는 찬반 논쟁
국가 수준의 사회문제
청소년 보호
수면권, 학습권 신장
행복추구권 침해
제한대상 형
셧다운제’ 카드를 꺼내들었고 11월 20일부로 이 제도는 현재 시행중에 있다.
셧다운제는 만 16세 미만 청소년(현재기준 1995년 12월 이후 출생자)들로 하여금 자정부터 6시까지 일부 게임의 이용을 금지하는 것을 주 골자로 하고 있다. 본 제도의 적용 대상은 온라인 PC 게임, 웹게임, PC패키지 게임, 콘솔
4. 셧다운제 반대
▶게임에 대한 진부한 오해(게임도 문화다!)
- 셧다운제의 도입은 게임에 대한 진부한 오해에 기인하는, 대단히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다. 국내 게임 산업은 연 30% 이상 성장하는 차세대 핵심 문화산업이며, 1990년대 후반 이후 게임은 단순한 매체가 아니라 여가․문화생활의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