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2 화순 민요의 특징
표현상 특징으로 볼 때 지금까지 조사된 자료에 의하면 화순 지방 민요에는 노동요와 비기능요 민요는 기능에 따라 노동요, 의식요, 유희요, 비기능요로 나뉜다. 노동요는 노동을 하면서 흥을 돋우고 동작을 맞출 때 쓰고, 의식요는 상례·조례 등의 의식을 거행할 때, 유희요는
Ⅰ. 개요
우리나라 전통음악은 화음이 없이 선율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음악이다. 따라서 선율을 구성하는 각 음이 음악적인 문맥 속에서 의미를 갖기 위하여 각 음마다 독특한 시김새를 갖는다. 즉 어떤 음은 떨고, 어떤 음은 끌어 내리고, 경우에 따라 어떤 음은 변화를 주지 않고 평으로 내기도 하는
1. 민요에 대하여..
민요란 한 민족의 인정,풍속,생활 감정 등을 전하여 오는 순박한 노래를 말하는 것으로써, 글자 그대로 민족의 노래요 민중들의 노래이며 백성들의 노래이다. 민요는 민중의 생활과 직결되는 대중 예술로서, 그것은 모내기,타작,수렵,베짜기 등과 같이 노동을 할 때나, 집을 짓고
Ⅰ. 개요
한국의 전통 음악은 지금까지 우리 민족이 이 땅에서 이루어 놓은 음악 전체를 가리키는 말이다. 그런데 전통 음악을 잘못 해석하면 옛날 음악이 되어 버리는데 그렇게만 해석하면 부족하다. 전통이란 옛날부터 오늘날을 거쳐 미래에도 지속되는 하나의 흐름 전체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태평소라는 악기이다. ‘쇄납’,‘호적’, ‘날라리’ 라고도 불린다. 국악기중 가장 음량이 큰 선율악기이다.
우리나라의 유일한 선율악기인 생황이다.
국악 악기들은 서양 악기들과는 달리 자연적인 재료를 위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서양악기들과는 전혀 다른 음색을 표현 한다. 국악 악기들의 합
- 국악이란? -
한국 음악의 준말. 한국 음악이란 우리 나라 고유의 음악으로 거문고, 가야금, 피리, 장구, 북 등을 다루어서 이루어지는 고전 음악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에는 아악(雅樂), 범패(梵唄:석가여래의 공덕을 기리는 노래), 무악(무속 음악 : 무당이 굿을 할 때 하는 음악), 산조(散調),판소리,
Ⅰ. 서론
한국적인 미의식의 전통은 비애 또는 한에서 발견된다고 하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 얼핏 들으면 한국의 민요는 이런 견해를 뒷받침해 줄 것 같기도 하다. 한국 민요에는 슬프게 들리는 노래가 많다. 그러나 한국 민요에 슬픈 노래가 많다고 해도 한국적인 미의식의 전통이 비애 또는
노래를 좋아하는 습성은 고대로부터 전승되어 온 우리 민족의 전통이었다. 위지동이전의 기록에 보면 얼마나 굿을 즐겼는지 명절이면 노래와 춤으로 몇일밤을 세웠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전통적 생활은 고대사회로 올라갈 것 없이 일제 때만 해도 흔히 체험할 수 있었다. 일제 당시 우리 민족은
우리는 어느 나라든 그 국가의 문화예술을 보면 그 나라의 국민성을 알 수가 있다. 우리의 문화예술을 보면 한결같이 온화하고 따뜻함을 느낄 수가 있다. 웅장하지도 않으며 유달리 화려함도 없다. 왜소해 보이지도 않으며 장엄함이 있고 화려함보다는 은은한 색감이 있고 과학적이 아닌 것 같으면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