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기다리며 바라는 마음―望夫石
“정읍(井邑)은 전주(全州)의 속현(屬縣)이다. 그 고을의 사람이 행상을 하였는데 오래도록 돌아오지 않았다. 그의 처가 산의 바위에 올라서서 바라보다가 남편이 밤길에 해를 입지나 않을까 걱정한 나머지 진흙탕의 수렁을 비유하여 노래를 불렀다. 세상에 전하기를
高麗史 樂志는 三國俗樂으로 분류된 노래 중에서 백제 노래로는 모두 5편을 소개하고 있다. <禪雲山>, <無等山>, <方等山>, <井邑>, <智異山>이 바로 그것이다. 현재 알려진 백제 시대의 시가 목록은 이들 5개가 전부이며 이는 예부터 노래하고 춤추기를 좋아하는 우리 조상들의 기질에 비추어 그야말로 빙
성탄절 예배
<판소리의 원리를 도입한 성탄절 예배를 준비하며>
판소리의 원리 - 스토리식 구성, 사회 모습을 나타냄, 청중과의 소통
판소리의 요소 - 창(노래), 아니리(말), 발림(행동)
*핵심 성구
요1:14 -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
I. 들어가는 말
누군가의 생일이면 우리는 의례히 제과점에서 케익을 사들고 집으로 향한다. 떡을 찌고 미역국을 끓이던 옛날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이 외에도 우리 것에 대한 인식은 희석되어 외래의 것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이와 같은 우리 것에 대한 대체현상을 보는 데 있어서 ‘왜
1. 개요
소리를 소재로 하는 문화 콘텐츠 개발은 타령, 도드리, 향당교주, 처용무수제천, 수악절창사 등의 궁중 음악, 민요, 엇모리, 휘모리, 중중모리 등의 판소리, 가야금 산조, 중모리 등의 산조, 당피리, 월금, 당비파, 향비파 등의 악기, 소리(음원/음향), 기타 부분 등이 있다.
문화 콘텐츠 중에서
메기고 받는 형식
메기고 받는 형식
유절형식(有節形式)으로 된 민요나 반복되는 노동요 등에 많이 나타나는 형식으로, 한 사람이 메기면(call) 여러 사람이 받는다(response).
*유절형식:
두 개 이상의 절을 지닌 가사에 대하여, 제1절에 붙인 가락을 제2절 이하의 가사에서도 쓰게 만든 작곡 형식. (vs통절형
- 무형문화재 살펴보기 -
<1>. 무형문화재의 정의
( 중요무형문화재라고도 한다. 유형문화재와 대를 이루는 인류의 정신적인 창조와 음악·무용·연극·공예기술 및 놀이 등 물질적으로 정지시켜 보존할 수 없는 문화재 전반을 말한다.
한국에서는 무형문화재 가운데 보존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기능
우리 한민족은 예부터 춤과 음악을 아는 풍류를 즐기는 민족이었다. 무용을 통해 한민족 내면에 쌓여 있는 불만과 한을 표출했다고 볼 수 있다. 한국 무용(韓國舞踊)은 한국의 전통 문화를 바탕으로 하여 만들어진 모든 종류의 무용을 말한다. 한국무용의 원초적 형태는 국가적 의식 끝에 있는 축제(祝
- 국악이란? -
한국 음악의 준말. 한국 음악이란 우리 나라 고유의 음악으로 거문고, 가야금, 피리, 장구, 북 등을 다루어서 이루어지는 고전 음악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에는 아악(雅樂), 범패(梵唄:석가여래의 공덕을 기리는 노래), 무악(무속 음악 : 무당이 굿을 할 때 하는 음악), 산조(散調),판소리,
2000년 창작계를 되돌아보면 가장 두드러진 것은 그 어느 해보다도 특히 30대 젊은 작곡가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는 점이다. 국악창작계의 '세대교체'를 실감나게 하였다. 그들은 서울시 국악관현악단과 경기도국악단을 통해서 자신의 음악적 역량을 발휘했으며, 특히 서울시 국악관현악단의 연주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