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낭만주의, 신고전주의, 신고딕 및 라파엘 前派 등, 과거의 양식들이 예술 속에 새롭게 부활하고 있었고, 인상파와 상징주의 회화에서 볼 수 있는 변화된 시각적 표현양식들이 실험되거나 실현되고 있었다. 말하자면 이 1900년을 중심으로 한 이 시기에는 우리가 간단하게 조망하기 어려운 다양한 역사
1. 신낭만주의 음악
서양 음악을 역사적으로 관찰해 보면 끊임없이 그리고 다방면적 변화를 거듭했다는 사실을 쉽게 알 수 있지만, 동시에 이러한 변화의 연속성에는 한 가지 일관성이 있음도 발견할 수 있다. 그것은 바로 서양음악사가 ‘팽창의 역사’로 일관되었다는 점이다.
20세기 초의 작곡
1. 표현주의 극의 등장
표현주의가 등장하기 이전 독일 무대에는 자연주의(Naturalism)와 신낭만주의(Neo-romanticism)가 양립하고 있었다. 자연주의가 추구하는 무대는 사회의 모순과 악덕을 적나라하게 들어내고, 연극을 통해 사회의 구조적 모순과 제도적 결함을 지적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그들은 무
1. 헤르만 헤세(Hermann.Hesse, 1877~1962)
독일의 소설가이자 시인인 헤르만 헤세는 토마스 만과 더불어 독일의 최대작가로 손꼽힌다. 그는 회고적 서정성이 농후한 신낭만주의(Neo-romanticism) 신낭만주의(新浪漫主義, Neo-romanticism): 20세기 초, 서유럽에서 자연주의에 반대하여 일어난 문학 사조. 예술 지상주
신낭만주의’에로 경도된 작품들이 대부분이다. 1920년부터 시작하여 23년 전반기까지 그는 100여편에 달하는 시들을 발표하며, 「봄 잔디밭 위에」에는 미발표시 포함 43편이 수록되어 있다. 1925년경 포석은 <시대일보> 학예부 기자로 근무한다. 1924년부터 서울에 올라와 있었던 조명희는 나름대로 ‘현
신낭만주의와 후기 낭만주의 같은 새로운 사조로 나타나게 되었다. 낭만주의자들은 행복한 사람들의 소박한 삶의 모습이 문명화의 결함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고 예술의 좋은 소재라고 여겼다.
그러나 또 다른 한편으로는 낭만주의 음악이 너무 개인의 감정과 개성 표현을 중시하여 일반 대중 모두가
신낭만주의의 모호한 정서, 신고전주의의 고답적인 현실미에 거부했다. 표현주의는 기존질서의 진부하고 낡은 것을 허물어 버리고 새롭고 신선한 것을 찾으려 했다. 표현주의의 내용과 주제를 보면 주관적이고 극단적인 감정표출과 가장과 사회의 질식할 것 같은 질서에 대한 반발, 기성세대에 대한
신낭만주의와, 비교적 보수적 경향을 띄는 브람스로 대표되는 신고전주의가 맞서던 시대로, 말러는 근대음악을 향해 가는 과도기적인 이 시기를 주도하고 이끌어간 음악가로서 한편으로는 보수적이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예상 밖의 새로운 진보적인 경향을 나타냈다. 또한, 말러는 체코인으로서 오스
신낭만주의, 신고전주의, 신고딕 등 과거의 양식들이 예술 속에 새롭게 부활하고 있었고, 인상파와 상징주의 회화에서 볼 수 있는 변화된 시각적 표현양식들이 실험되거나 실현되고 있었다.
말하자면 1900년을 중심으로 한 이 시기에는 간단하게 조명하기 어려운 다양한 배경이 깔려 있었다.
2) 독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