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기독교 신앙교육은 목적과 교육 내용과 그 방법론적인 추구에 있어서 무엇보다 먼저 신학에 의지하여 그 근거들을 마련해야 한다. 근본적으로 이러한 신학에 기초하지 않고서 그 자체의 목적론과 교육내용 그리고 교육의 방법을 독자적으로 끌어낼 수 없는 것이다. 이것이 「교육신학」이란 학
서 론
기독교 신앙교육은 자기의 목적과 교육내용과 그 방법론적 추구에 있어서 먼저 신학에 의지하여 그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 근본적으로 이러한 신학에 기초하지 않고서 그 자체의 목적론과 교육내용 그리고 교육의 방법을 독자적으로 끌어낼 수가 없는 것이다. 이것이 기독교 교육을 위한 학
교육으로 말미암아 지금은 교회와 재도권의 기독교 교육이 일반화 되어있다. 재도권의 교육은 연세대와 이화여대 그리고 많은 수의 고등학교들이 있다. 그들은 나름대로의 고정된 - 그것이 신앙적이건 아니건 - 시스템에 의해서 흘러가고 있다. 그러나 교회 내의 주일학교는 지금 많은 어려움을 겪고
서 론
기독교 신앙교육은 자기의 목적과 교육내용과 그 방법론적 추구에 있어서 먼저 신학에 의지하여 그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 근본적으로 이러한 신학에 기초하지 않고서 그 자체의 목적론과 교육내용 그리고 교육의 방법을 독자적으로 끌어낼 수가 없는 것이다. 이것이 기독교 교육을 위한 학
서론
기독교 신앙교육은 목적과 교육 내용과 그 방법론적인 추구에 있어서 무엇보다 먼저 신학에 의지하여 그 근거들을 마련해야 한다. 근본적으로 이러한 신학에 기초하지 않고서 그 자체의 목적론과 교육내용 그리고 교육의 방법을 독자적으로 끌어낼 수 없는 것이다. 이것이 「교육신학」이란
신앙발달이 계층적, 연속적, 불변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여기에 응한 사람들은 개신교도, 천주교인, 유대교인과 그 외에 종교를 가진 사람들과 무신론자까지 포함되었다. 인간은 단계마다 무의식적인 조작적 규칙이나 법칙의 다른 배경의 지배를 받는다. 이금만,「발달심리와 신앙교육」(서울: 상담
1. 칼빈의 신앙교육
칼빈의 핵심적인 저서라고 할 수 있는 「기독교강요」와 「신앙교육서」는 칼빈의 신앙사상의 근저를 이루는 교리가 그 중심을 이루고, 교육문제를 철저하게 다루어서 근대 개혁주의 교육의 근본적인 토양을 마련해주고 있다. 칼빈의 기독교신앙교육에 대한 연구는 한국장로교
신앙의 내용보다는 신앙의 방법과 과정에 더 관심을 가진다. 네 번째로 종교 신앙의 독특성 ․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진다. 다섯 번째로 파울러는 신학적이고 사회과학적인 분석에만 의존하고 있기에 포괄적인 신앙교육을 실시하는데 한계가 있다. 하지만 파울러의 우주
Ⅰ. 2천년대를 위한 교육현실 조명과 그 대안
1.급진적인 변화속에 있는 한국사회
교육은 근본적으로 인간을 인간되게 하는 것이 그 본래의 과제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사회의 학교 교육운 고육 실데에 있어서 이상과 인격을 심어주기 위한 교육이기 보다는 어떻게 경쟁사회에 살아 남아
Ⅰ. 2천년대를 위한 교육현실 조명과 그 대안
1. 급진적인 변화속에 있는 한국사회
교육은 근본적으로 인간을 인간되게 하는 것이 그 본래의 과제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사회의 학교 교육운 고육 실데에 있어서 이상과 인격을 심어주기 위한 교육이기 보다는 어떻게 경쟁사회에 살아 남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