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종교는 인간 삶의 가장 근원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종교는 숭고하고 위대한 대상인 초자연의 신을 숭배하고 신앙하여 안심입명을 얻으려는 교의라고 정의하고 있다. 여기에서 그 숭앙의 대상은 곧 신을 의미하는 것이다. 종교의 세 가지 성질에 대하여 알란 하리스는 첫째, 신, 특정인물 또
교육이념에는 몇 가지 특성이 있는데, 첫째 학교 설립 목적에 따라서 선교교육을 하였다. 선교사들이 학교 설립의 주체가 되어 선교의 한 방안으로서 교육활동을 하였다. 둘째 서구식 신교육의 실시이다. 당시까지 전근대적이며, 봉건적 사대사상에 빠져있는 사람들에게 신지식을 교육하여 한국 사회
2. 신앙공동체
(1) 공동체의 본질
1) 공통의 목적과 의지 공유해야 한다.
2) 소규모적인 인원으로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이 끊임없이 일어나는 역동적이고
창의적인 곳이어야 한다.
3) 3세대가 공존하며 다른 세대와 상호작용이 있어야 한다.
※ 3세대 : 미래를 향한 환상과 꿈에 사는 1세대, 현
③ 하나님 나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가운데 현존하는 실재로 이해된다.
하나님의 나라는 역사 위로부터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통해서 역사 안으로 들어온 하나님의 초월적인 개입이라고 할 수 있다. 예장 신앙고백서에서는 “예수 그리스도가 육체를 입고 세상에 오심으로 하나님 나라
Ⅰ. 개신교의 특징
베버는 주요한 세계문화와 그들의 종교를 ‘자연세계’, ‘다른 사람들’, ‘신체’에 대한 태도나 지향에 따라 신비주의와 금욕주의로 분류하였다. 베버의 분류에 따르면 동양 종교(유교, 힌두교, 도교, 불교)는 신비주의에 속하며 서양 종교(유태교, 기독교, 이슬람교)는 금욕주
子曰, 學而時習之면 不亦說乎아(배우고 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이지만 그 나라의 국력을 대변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국민들의 교육수준이다. 이처럼 중요한 교육이 우리나라에서는 과거나 지금이나 지속적으로 좀 더 발전된 개선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수차례
교육은 현대사회에서 각종 생산 활동을 위하여 진행되어 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은 기독교교육으로부터 기인하였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기독교 교육은 넓은 의미에서의 종교 교육으로 사람들로 하여금 종교적 생활의 신앙과 방식을 이해하며, 받아들이고, 예증할 수 있도록 추구하는 과정이
☙ 디지털 사회와 존 듀이 신앙관의 이해
1. 서론
존 듀이(John Dewey, 1859~1952)는 금세기에 미국의 새로운 문화와 교육사상의 형성에 많은 영향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세계의 학문과 지성계에 새로운 충격을 안겨주었다. 현대의 디지털 사회에서 듀이 사상의 재평가는 진정한 민주주의 사회 실현과
신앙고백서에서는 “예수 그리스도가 육체를 입고 세상에 오심으로 하나님 나라는 역사 안에서 보이는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다.” 라고 말한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시작된 하나님 나라의 본질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던져볼 수 있는 것이며, 이에 우리는 다음과 같은 함축적인 정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