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불교와 신흥불교
1. '원불교'의 정체성 형성에 대하여
전통 불교와 원불교 관계 정립이 사실상 단순하지만은 않다.'원불교가 불교냐 아니냐' '원불교는 소태산교다' '불교라는 말이 들어가 있는데 불교가 아니라는 것은 무슨 말이냐' 등의 시시비비가 괜히 일어나고 있는 것이 아님은 분명하다.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 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
한국문학의 여명기(黎明期)는 멀리 기원을 전후한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어느 민족의 경우이거나 문학은 시가(詩歌)와 무용과 음악이 한데 어울린 종합적인 원시예술의 형태로 발생하였음을 본다.
한국의 경우도 옛 기록에 나타나는 부여의 영고(迎鼓), 동예의 무천(舞天), 고구려의 동맹(東盟),
론종 ·천태종 ·살바다종 등의 종파가 이루어졌습니다. 의연 은 불교역사 연구를 통하여 많은 업적을 남겼고, 혜자 ·운총 ·혜편법사 ·담징 ·법정 등은 일본에 불교를 전파하였고, 도림 ·덕창 ·혜량 ·신성 등은 호국불교를 위한 실력배양에 많은 힘을 기울였습니다.
백제
백제는 384년(침류왕 1)
론 정치상황의 현상적인 면만으로 본다면 무질서와 불안정의 연속이었지만 그 속에서 새로운 체제와 질서를 모색해가고 있음을 확인하고 있다. 실제로 이런 수많은 이민족 국가들이 생겨나고 멸망해 갔지만, 멸망은 그 자체로 끊나지 않고 다음 왕조에게는 해결방안을 제시해 준것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