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문화재보존정책을 둘러싼 행정환경 변화는 크게 다음의 4가지 정도로 요약될 수 있겠다. 첫째는, 동산문화재와 출토문화재 중심의 点단위 문화재유산에서 보존구역, 천연기념물 등 面단위 문화재 행정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는, 국민들의 생활수준과 의식수준이 향상되어
가람배치
1. 9세기경의 화엄십찰
범어사는 화엄십찰의 성립기인 9세기경의 가람배치를 유추할 수 있을 만큼 많은 자료를 가지고 있는 사찰 중의 하나이다. 화엄십찰 중 9세기 이전에 소규모 암자형식으로 건축된 부석사나 화엄사와는 달리 9세기경 왕실의 적극적인 후원으로 당탑가람형식을 갖추
1) 가람배치
화엄사는 지리산 지맥인 원사봉과 형제봉 사이의 골짜기에 자리잡고 있다. 골짜기의 중앙에는 대웅전과 각황전이 자리 잡았고, 각황전 뒷산을 오르면 4사자 3층 석탑과 공양탑이 세워진 언덕이 나오는데 이 부분을 효대라고도 부른다. 대웅전과 삼전 사이에 난 오솔길을 따라 북쪽으로 오
◈ 사찰 건축의 개관
1. 사찰의 기원
사찰의 어원은 상가람마이다. 불교교단을 구성하는 비구(남자승려), 비구니(여자승려), 우바새(남자신도), 우바이(여자신도)의 사부대중이 모여 사는 곳이라는 뜻이다. 즉 많은 승려와 보살들이 불도를 수행하는 장소로서의 공간적 의미와 더불어 건축물 자체를
1. 경주와 신라 개관
신라는 삼국 가운데 가장 늦게 불교를 받아들였으나 통일 이전 도성 안에 흥륜사․황룡사․분황사 등의 사찰을 지었고 곧 불교가 국교로 공인되면서 문화내용에서도 불교적인 것이 대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따라서 통일 이후 100여 년 동안에는 불교미술의 정수로 이야기되
자세히 보지도 않았다. 대학교에 와서 역사학을 전공하면서 좀더 자세히 보았을 때는 새로운 느낌이었다. 통일신라시대에 들어와서 문화적으로 가장 융성했던 시기에 이루어진 훌륭한 건축물이다. 이번 글에서는 불국사창건과 가람의 배치 그리고 불국사에 있는 유물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가람배치는 금당 앞에 탑이 하나인 일탑식 가람배치를 형성하였다.
삼국시대의 일탑식 가람에서 통일신라시대에는 쌍탑식 가람으로 변화된다. 목탑을 지닌 통일기의 대표적 쌍탑가람은 경주의 사천왕사지, 망덕보문사지를 들 수 있으며, 석탑을 지닌 사찰로는 동해변의 감은사지, 천군리 사지 또는
쌍탑을 이루고 있어 통일 후부터 유행한 쌍탑가람의 시원탑임.
층의 기단이 넓으며 기단 밖으로 판석을 돌린 탑구有
2층 기단양식을 취함
탑의 기단부가 정비되고
높아졌으며 탑신 또한 커졌다.
통일 후의 신라는 신라와 백제 양 계통의 양식을 다 같이 수용하며 통일의 상징인양 신라
쌍탑의 가람배치가 통일 이전에 창건된 황룡사 등의 단탑식 가람에 대하여 새로이 나타난 가람의 형식이다.
2. 감은사지
문무왕의 명복을 빌기위해 완성하였다. 창건 연대가 확실한 통일 초기의 일당쌍탑식 가람배치로써 이후 통일시대의 가람정책이 쌍탑의 형식으로 정형되는데 있어 그 선행유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