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교과서 형태 분석
(1) 기타자료
a. 기본적인 제재악곡 외에 음악설명의 바른 이해를 위해 추가된 악보
<우리나라 민요><세계민요>
1학년 : 우리나라 여러 지방의 민요 소개
2학년 : 세계의 민요를 소개,
3학년 : 세계민요와 함께 악기소개
b. <참고곡>을 통해 창작
음악저작물은 음에 의하여 표현되는 저작물이다. 오페라 아리아나 가곡, 가요곡 등과 같이 악곡에 가사가 수반되는 경우에는 그 가사도 음악저작물의 일부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본래 문예작품인 시 등이 악곡의 가사로 이용되는 경우, 그 시가 독립적으로 시집 등에 이용되면 어문저작물이 된다. 따
악곡의 독자적인 아름다움을 전체적으로 감득하게 하고, 둘째로 악곡분석을 통하여 각 요소의 역할을 이해, 감지하게 하며, 셋째로는 제요소들이 전체의 흐름 속에서 어떻게 결합되고 통일되어 그 사명을 다하고 있는지를 감득하는 등 객관, 분석, 통일의 과정을 통하여 악곡의 구조를 파악하는데 그
Ⅰ. 한강수타령
1. 악곡해설
이 곡은 한강에서 뱃놀이를 하며 한강 언저리의 풍경을 노래한 유희요의 하나로 굿거리장단에 맞추어 흥겹게 부를 수 있는 신민요이다.
2. 신민요
통속민요로 분류되며 일제 강점기에 만들어진 민요풍의 대중적인 노래로 식민통치하에서 살던 우리민족의 한과 염원
악곡인 행진곡, 무곡, 표제음악 등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학생들이 흥미롭게 감상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하여 창의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수업 안을 작성하도록 한다. 음악은 완성된 예술품이나 학생들은 전혀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다. 이런 경우 좋은 것을 좋게 여기고 발견하게 하는 것
악곡은 서경별곡에 비교해 볼 때, 여음이 없어 실질적 내용만으로 가사가 배열되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여음이 없는 사실로 미루어 정석가가 서경별곡에 후행한 것으로 판단된다. 새로운 가사를 얹을 때, 여음 부분에 적당한 가사를 얹는 것은 당시 문헌에 흔히 보이는 양상이기 때문이다.(예-서경별
낮은 음의 표현과 빠른 템포의 가창표현에 많은 저항과 곤란을 나타낸다.
복잡한 리듬의 이해가 곤란하기 때문에 표현기능을 기대하기 어렵고, 음악적이며 화려한 반주보다는 단음으로 반주해야 잘 알아듣는다. 특히 악곡의 이해 및 기능지도의 경우에는 주 가락의 단음 연주가 효과적일 때가 많다.
Ⅰ. 베토벤의 교향곡 제5번 Ceks조, 작품 67 운명 감상
Symphony No. 5 in C minor, Op. 67
이 곡은 1807년 말이나 1803년 초경에 완성된 곡이다. 그 유명도(有名度), 연주된 회수나 인기란 점에서 모든 교향곡들 중에서 가장 뛰어난 곳이다. 특히 제1악장의 첫 동기부(動機部)가 그의 제자인 신들러에 의해서 전해진
Ⅰ. 아리랑의 의의
아리랑은 자장가나 삼 삼기 노래처럼 일정한 생활상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노래가 아니면서 광범위하게 傳承되고 다채롭게 變形된다. 광범위한 전승은 아리랑이 민중의 생활감정과 密着되어 있음을 말해 주고, 다채롭게 변형되는 현상은 아리랑이 전승되는 데 그치지 않고 계속
Ⅰ. 서론
국악교육은 음악교과서에서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의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음악교사의 국악에 대한 이해 부족과 현장에 있어야할 시청각 교재의 미비함으로 인하여 국악교육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국악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