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운(押韻), 대우(對偶), 평측(平仄) 등 한시의 시상 전개 방식 등 한시의 형식적 특징에 대한 지식을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생활한문1공통1. 近體詩의 종류와 형식적 특징(押韻, 平仄 등)을 정리하고,(30점 2. 교재 제3부 제2장에 인용된 5편의 近體詩(杜甫의 ?無題?, 吳光運의 ?送靈巖使
▣사(詞)란?
-당(唐)말 송(宋)초 시기 노래 가사
-좁게는 노래의 가사(문자로 기록될 수 있는 것)만을 지칭. 넓게는 노래 자체를 의미
-구형이 자유롭다는 점에서 장단구(長短句)라고도 불리었고, 시의 변형이라는 점에서 시여(詩餘)라고도 하며 시는 노래 할 수 없는데 비해 사는 노래할 수 있다고
압운되어 두운을 나타내고, ‘ㄱ’. ‘ㄴ’. ‘ㄹ’ 등이 종성에 압운되어 자음운을 나타나며, 이로 인해 리듬감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3) 운의 종류
㉠ 압운(押韻) : 시행의 일정한 위치에 일정한 형식으로 동일한 음운이 배열되는 것으로 영시(英詩)나 한시(漢詩)에서 잘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동한 말 등장한 반절(反切)과 그 뒤를 이어 사성(四聲) 발견
시를 지을 때, 반절과 사성의 발견으로 시의 운율을 더욱 더 중시하게 됨.
압운 가능 여부를 따지기 시작하고 동운자를 모아놓은 운서가 필요하게 됨.
한시(漢詩)를 지을 때, 서로 압운(押韻)을 할 수 있는 한자(漢字)들을 기준으로 삼아,
압운(押韻)의 변화·교착(交錯)이 현저하다. 북송(北宋) 중기 이후에는 만사(慢詞)라고 불리는 장편이 주류가 되었고 한 구절 안에서 리듬은 다양화했으나 압운의 형식은 오히려 단순화하였다. 소령(小令)과 만사의 중간적 성격을 띤 것을 중조(中調)라고 한다.
남송 말기경부터 반주음악이 점차 사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