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운(押韻), 대우(對偶), 평측(平仄) 등 한시의 시상 전개 방식 등 한시의 형식적 특징에 대한 지식을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생활한문1공통1. 近體詩의 종류와 형식적 특징(押韻, 平仄 등)을 정리하고,(30점 2. 교재 제3부 제2장에 인용된 5편의 近體詩(杜甫의 ?無題?, 吳光運의 ?送靈巖使
▣사(詞)란?
-당(唐)말 송(宋)초 시기 노래 가사
-좁게는 노래의 가사(문자로 기록될 수 있는 것)만을 지칭. 넓게는 노래 자체를 의미
-구형이 자유롭다는 점에서 장단구(長短句)라고도 불리었고, 시의 변형이라는 점에서 시여(詩餘)라고도 하며 시는 노래 할 수 없는데 비해 사는 노래할 수 있다고
압운되어 두운을 나타내고, ‘ㄱ’. ‘ㄴ’. ‘ㄹ’ 등이 종성에 압운되어 자음운을 나타나며, 이로 인해 리듬감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3) 운의 종류
㉠ 압운(押韻) : 시행의 일정한 위치에 일정한 형식으로 동일한 음운이 배열되는 것으로 영시(英詩)나 한시(漢詩)에서 잘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동한 말 등장한 반절(反切)과 그 뒤를 이어 사성(四聲) 발견
시를 지을 때, 반절과 사성의 발견으로 시의 운율을 더욱 더 중시하게 됨.
압운 가능 여부를 따지기 시작하고 동운자를 모아놓은 운서가 필요하게 됨.
한시(漢詩)를 지을 때, 서로 압운(押韻)을 할 수 있는 한자(漢字)들을 기준으로 삼아,
압운(押韻)의 변화·교착(交錯)이 현저하다. 북송(北宋) 중기 이후에는 만사(慢詞)라고 불리는 장편이 주류가 되었고 한 구절 안에서 리듬은 다양화했으나 압운의 형식은 오히려 단순화하였다. 소령(小令)과 만사의 중간적 성격을 띤 것을 중조(中調)라고 한다.
남송 말기경부터 반주음악이 점차 사라지
1. 머리말
우리말에서 언어유희에 의한 흥미와 즐거움은 아주 오래 전부터 있었던 것임에 틀림없다. 한시(漢詩)에서 압운(押韻)을 맞춘 것이나 춘향전, 봉산탈춤 등의 고전 서사물에서 자주 등장한 것으로 보아 실제 생활에서도 언어유희가 쓰였음을 짐작할 수 있다. 언어유희는 우리의 삶 안에서 개
I. 序論
漢詩는 漢字로 기록된 시로 우리나라 뿐 아니라 중국과 아시아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기록한 시까지를 포함하여 한시라고 한다. 한시는 오언절구·칠언율시 등과 같은
형식으로 평측(平仄)·압운(押韻)의 규칙을 지켜야 하고, 이 형식과 규칙은 고립어(孤立
語)로서 단음
뜻으로서 한대(漢代)의 시를 한시라고도 하지만 이렇게 쓰이는 일은 극히 드물다. 한시는 오언절구·칠언율시 등과 같은 형식과 평측(平仄)·압운(押韻)의 규칙을 지켜야 한다.
이 레포트는 한시를 고체시(古體詩)와 근체시(近體詩)로 분류하고 각각의 시체(詩體)가 가지는 성격에 대해 서술하였다.
압운(押韻)의 규칙을 지켜야 한다. 이 형식과 규칙은 고립어(孤立語)로서 단음절어(單音節語)인 한자의 특성에 알맞게 되어 있는 것이다. 한시의 기원은 중국의 경우에도 정확히 밝혀내기 어려우며 우리나라에서도 정확히 언제 한시가 도입되어 창작되었는지 불분명하다. 다만 현전하고 있는 을지문덕(
압운(押韻)의 규칙을 지켜야 한다. 이 형식과 규칙은 고립어(孤立語)로서 단음절어(單音節語)인 한자의 특성에 알맞게 되어 있는 것이다. 한시의 기원은 중국의 경우에도 정확히 밝혀내기 어려우며 우리나라에서도 정확히 언제 한시가 도입되어 창작되었는지 불분명하다. 다만 현전하고 있는 을지문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