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고전소설 중에서 지금까지 애정소설애정소설은 ‘艶情小說’ , ‘戀愛小說’ 등으로 지칭되기도 한다. ‘애정’, ‘염정’, ‘연애’ 라는 낱말은 의미상의 차이가 크지 않아 대개 연구자의 편의에 따라 이 중 하나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 낱말들을 엄밀히 검토하면, ‘염정’이란
1. 애정소설의 유형과 특성
애정소설을 분류함에 있어서 전술한 바와 같이 중국을 배경으로 한 것과 우리나라를 배경으로 한 것으로 나눌 수도 있지만, 남녀 주인공의 신분에 따라 귀족적 애정소설과 서민적 애정소설로 나눌 수도 있다. 고소설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어서는 배경보다 주인공의 신
(2) 최척전
작자: 조위한(趙緯韓, 1567∼1649)
연대 : 1621년(광해군 13)
갈래 : 고전 소설, 군담 소설, 영웅 소설, 애정소설
주제 : 전란을 배경으로 한 남녀의 애정과 전란 중의 가족의 이산과 재회
의의 : 당시의 우리나라 사회·역사의 본질적 문제를 사실주의적으로 드러내고 있음.
줄거리:
남원
소설은 대상 자료가 워낙 방대하고, 또 각 작품 군이 갖는 유형적 특성들이 매우 다양하여 어느 한 가지 분류 기준만으로는 그것을 다 포괄할 수가 없다. 따라서 유형의 분류기준 역시 작품의 내용 및 주제, 또는 소재, 배경, 발생기원 등으로 다양하다.
비교적 널리 활용되어 온 유형명은 애정소설․
애정도 성취하지 못하고 죽음에 이른다. 배도의 존재는 그 이전의 전기 소설과는 달리 현실반영의 폭을 넓히고 갈등의 양상을 복잡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마지막 주인공 선화는 강압적 중세질서에 맞서 그것을 뛰어넘을 정도의 의지를 가지지는 못했다. 하지만 중세적 규제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
애정소설은 학자에 따라 염정(艶情)소설, 정염소설, 연애소설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려왔다. 이렇게 다양한 명칭으로 불린다는 건, 애정소설의 정의에 대한 규정 역시 한 가지가 아니라는 것을 뜻한다. 김태준이 특별한 개념 규정 없이 ‘염정소설’이란 명칭을 사용한 이래, 김기동은 ‘애정문제를 표
Ⅰ. 서론
애정소설은 남녀 간의 만남과 사랑, 결연 장애와 그 극복 과정이 작품의 중심내용이 된다. 남녀의 사랑을 방해하는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하지만 그 시대 상황에 비추어 볼 때 조선조 애정소설에서 남녀의 자유로운 결합을 방해하는 요소는 대개 외부의 힘이다. 예를 들면 정치권력의
소설로 보는 견해가 보통이므로, 그 이전의 소설을 고전소설로 정의할 수 있다
홍길동전을 보면 실존인물 같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실지도 율도국을 건설했다는 기록도 있다. 김시습의 금오신화 내용을 보면 천상계 팔선녀가 인간계 성진 양소유를 만나 사랑을 속삭였다는 애정소설을 탐독하면 그
소설도 등장하게 되었다. 서인석, 「17세기 전후 민족현실과 소설의 발전」,『민족문학사 강좌 上』, 창작과 비평사, 1995, 177~178면
이러한 사회적 변화로 인해 17세기 이후의 국문소설은 급속한 성장과 변모를 맞게 된다. 영웅 ․ 군담소설, <구운몽> ․ <사씨남정기>계 소설, 가문소설, 애정소설 등
소설에 초점을 맞추어 이러한 에로스의 모습을 찾아내고자 시도하여보았다. 그러나 한국 소설이란 본 발표조가 감당하기에는 지나치게 광의의 개념이므로 여기서는 강의의 맥락과 스스로의 한계에 맞추어 고전 소설, 그 중에서도 에로스의 존재가 가장 뚜렷이 드러나는 애정소설을 중심으로 남녀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