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귀
《삼국사기》의 질병에 관한 기사 가운데 전염병의 성질을 띠는 사료는 주로 <본기>에 나온다. 자료 1은 <본기>에 보이는 전염병에 관한 사료를 정리한 것이다. 자료 1의 내용을 분석하기 전에 이들 사료가 얼마나 정확히 그 시대의 전염병의 유행을 반영하고 있느냐를 알아야한다. 《삼국사기》<
1. 고대민속신앙
초기 원시신앙의 특성은 인간과 특정 동물, 식물과 무생물 사이에 관계가 있다고 믿는 토테미즘으로 씨족집단의 성원들은 그 토템이 자기들을 수호해준다고 믿었다.
(1)단군신앙
고조선을 세운 단군에 대한 신앙.
불교·유교·도교 등의 종교를 수용하기 이전부터 전해지는 민간신앙
중국 야래자형 설화
평양 본군 비장을 지낸 장경이라는 자의 딸에게 찾아온 야래자는 흰옷을 입고 살이 찐 모습을 하고 있었는데 그가 자신의 신분을 제나라 조씨의 아들이라고 했다. 딸이 이 일을 부모에게 알리니 부모가 딸에게 송곳에 실을 꿰어주고 그것으로 찌르라고 했다. 딸은 부모가 시키는 대
작품 의미 분석
훨훨 나는 저 꾀꼬리
암수 정답게 노니는데
외로울사 이 내 몸은
뉘와 함께 돌아갈꼬
선경
후정
외적 상황
내적 상황
2. 객관적 상관물
객관적상관물 = 감정이입 + 대조적자연물 + 정서반영(물아일체)
어떤 대상이 처한 상황을 대신하여 표현해 주는 소재
감정을 심화시키거나 상기시키는
여귀인 것이다. 이런 사고의 습성 때문에 장성한 처녀가 죽게 되면 원귀화를 막기 위해서 경물을 만들어 함께 묻어 줌으로써 불길의 조짐을 풀고 막으려 한다.
서 정주의 서사적인 산문시 [신부]는 [질마재 신화]의 첫 번 째 작품으로 낭만적이고 토속적인 분위기 속에서 여인의 정절을 짧은 이야기체
여귀(女鬼)를 장례 지낸 뒤 슬픔에 좌절하지 않고 그녀를 위해 재를 올려 준 데 비해, 이생은 안의 영혼과 영결한 뒤 슬픔을 못 이겨 병이 나서 죽는다. 양생이 정성껏 재를 올린 결과 여귀는 다른 세상에 가서 남자로 태어났다고 한다. 이것은 불교적 윤회관에 근거 한 것이다. 그러나 이생은 내세를 위
여귀고 있으며 함부로 대하지 않는다. 단지 유아원 교사가 업무와 개인적인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하여 아동을 폭행한 것은 극히 일부부에 지나지 않는 극소수의 사건이라고 볼 수 있다.
이장에서는 ‘영유아의 권리’와 관련된 논문 1개 이상,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기
여귀종사
유자업은 사람 막음에 힘쓰지 않고 반대로 귀신을 방지하려고 마침내 남녀 무당과 채녀 수백명을 데리고 화림원중의 죽림당에 가서 활과 화살을 가지고 귀신과 일을 하였다.
(鬼豈畏射, 眞是妄想!)
귀기외사 진시망상
귀신이 어찌 쏘기를 두려워하겠는가? 진실로 망상이다!
會稽長公主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