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관을 고대, 중세, 근세 그리고 한국사회로 나누어 고찰해 보면 다음과 같다.
고대의 여성
고대시대 이전의 원시사회에는 집단혼을 취하는 집단가족 이 편만해 있었다. 자식들은 모계의 재산과 신분을 상속 (모계계승) 하였으며, 여성은 남성에게 종속되지 않았으며 거의 평등한 사회적 지위를 유
잔재가 남아있다. 따라서 우리는 공자 이전의 여성관부터 유학시대의 전통적 여성관까지 유학에 영향을 준 여성관과 실제로 그 영향력이 구현된 사회를 살펴보고, 과연 유학이란 것이 남녀 차별적인 곳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인지 그리고 이러한 해결책은 없는 것인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다.
1. 근대 서구의 여성관의 역사(근대와 여성의 삶)
(1) 자본주의와 여성노동
1) 중세의 여성노동
근대 이전의 중세사회에는 가구 단위의 가족 경제에서 여성의 역할이 매우 중요 했다. 가족의 삶에서 여성 노동이 지니는 중요성은 사회적 지위가 낮고 빈곤할수록 컸다. 마찬가지로 생산력이 낮은 사회
여성관-유별성
“..남성과 여성이 똑같은 권리가 있으나 남성이 여성보다 위에 있나니..”꾸란 2장 228절
“남성은 여성의 보호자이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녀들보다 강한 힘을 주셨기 때문이니라.”꾸란 4장 34절
->남성과 여성간의 생물학적 차이에서 비롯된 역할 차이 존재
->남성이 여성의 보호
본 발표는 19세기, 조선 철종 때의 가인(歌人) 안민영(安玟英)의 개인 가집(歌集) 『금옥총부』에 비춰지고 있는 안민영의 여성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의 개인 가집 『금옥총부』는 곡조의 각 항목에 시조를 수록한 것이 모두 180수이다. 180수 가운데서 가곡원류계 가집에 다른 작자로 표기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