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관을 고대, 중세, 근세 그리고 한국사회로 나누어 고찰해 보면 다음과 같다.
고대의 여성
고대시대 이전의 원시사회에는 집단혼을 취하는 집단가족 이 편만해 있었다. 자식들은 모계의 재산과 신분을 상속 (모계계승) 하였으며, 여성은 남성에게 종속되지 않았으며 거의 평등한 사회적 지위를 유
잔재가 남아있다. 따라서 우리는 공자 이전의 여성관부터 유학시대의 전통적 여성관까지 유학에 영향을 준 여성관과 실제로 그 영향력이 구현된 사회를 살펴보고, 과연 유학이란 것이 남녀 차별적인 곳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인지 그리고 이러한 해결책은 없는 것인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다.
1. 근대 서구의 여성관의 역사(근대와 여성의 삶)
(1) 자본주의와 여성노동
1) 중세의 여성노동
근대 이전의 중세사회에는 가구 단위의 가족 경제에서 여성의 역할이 매우 중요 했다. 가족의 삶에서 여성 노동이 지니는 중요성은 사회적 지위가 낮고 빈곤할수록 컸다. 마찬가지로 생산력이 낮은 사회
여성관-유별성
“..남성과 여성이 똑같은 권리가 있으나 남성이 여성보다 위에 있나니..”꾸란 2장 228절
“남성은 여성의 보호자이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녀들보다 강한 힘을 주셨기 때문이니라.”꾸란 4장 34절
->남성과 여성간의 생물학적 차이에서 비롯된 역할 차이 존재
->남성이 여성의 보호
본 발표는 19세기, 조선 철종 때의 가인(歌人) 안민영(安玟英)의 개인 가집(歌集) 『금옥총부』에 비춰지고 있는 안민영의 여성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의 개인 가집 『금옥총부』는 곡조의 각 항목에 시조를 수록한 것이 모두 180수이다. 180수 가운데서 가곡원류계 가집에 다른 작자로 표기된
1. 조선시대 성리학적 여성관
성리학은 송대 주희에 의해 집대성된 새로운 유학이다. 성리학이 성립된 것은 공자에 의해 원시 유학이 성립된 후 1700년 뒤의 일이다. 그러므로 성리학은 원시 유학에서 연원한 것이지만 오랜 기간 변화 과정을 겪으면서 원시 유학과는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른 점을 갖게
여성관 역시 보수적이었다. 그의 집안 내력이 워낙 보수적인 기독교 계통이었던 데다 권위적이어서 그랬다고도 한다. 소설 감자는 복녀라는 가련한 여인의 비운의 삶이 냉혹한 문체로 그려져 있다. 하지만 소설 속에서는 복녀의 비극을 시대적, 사회적 상황만으로 조성된 불행으로 보지 않고 복녀라는
입각한 서술방법을 사용하였다. 복녀라는 주인공을 통하여 현대인의 물질에 대한 집착이 결국은 자신의 타락과 파멸로 이어질 수 있다는 작품으로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연습4)김동인의 소설「감자」를 읽고,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여성관을 분석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없는 것이다. 즉 환경결정론에 근거한다. 복녀가 처한 환경 즉, 빈민굴에 사는 사람들의 집단적인 행위와 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환경이 중요한 결정요인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김동인의 소설「감자」를 읽고,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여성관을 분석하여 서술해 보겠다.
여성관으로 자리매김한다. 작가의 여성관에 대해 알아보기 전 「감자」의 시대적 배경을 먼저 분석해보겠다. 작품에서 등장하는 화폐 단위와 송충이 잡이라는 특정 작업을 통해 「감자」의 시대적 배경을 이해해보고자 한다. 이후 여성인물(복녀)가 작품에서 타락해가는 과정을 설명하고 복녀를 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