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신자가 어렸을 때 실제로 경험한 것이다. 물론 그녀가 어린 나이에 남녀의 불평등을 느껴 그 이유만으로 미사포를 쓰기 싫다고 한 것은 아닐 것이다. 그녀의 불만은 물론 미사포를 가지고 다니는 번거로움에서 시작 했을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여성 문제가 그러하듯 그 시작은 하나의 작은 불편
신자인 여성이었는데, 오랫동안 알고 지내던 한 남자 친구에게 사랑의 감정을 느꼈다고 했다. 그 남자 친구의 모든 것이 마음에 들고, 이 사람이면 평생을 같이 해도 후회가 없을 것이라는 확신까지 들었지만 한 가지 이유, 즉 그 남자 친구가 기독교 신자가 아니라는 이유로 헤어져야만 했다는 것이었
여성에 대해서 보고서를 쓰기로 결심하였다. 특정 종교에서 발견되는 성차별적 측면을 여러 각도에서 정리하고 여성신자들이 어떻게 이 측면들을 자기의 것으로 내면화하고 순응해 왔는지 또 어떻게 이를 거부하며 도전해 왔는지를 조사하기로 했다.
어떤 종교를 선택할까 고민하다가 작년 가을학
여성교회가 확대되었을 경우 우리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 보려고 했습니다.
조원 전체가 여성교회를 두 차례 방문하였고, 일요일에 찾아가 예배를 드렸습니다. 그리고 평일에 시간이 되는 사람들끼리 한 차례 더 방문하여 여성교회 신자 분과 함께 대화를 나눴습니다.
10월 20일에 여성
Ⅰ. 이슬람 문화권의 형성
이슬람(الإسلام, Islam)
610년 예언자 마호메트에 의해 창시된 유일신 알라를 믿는 세계 3대 종교 중 하나로, 세계 인구 중 1/5의 종교이다. ‘이슬람’이란 단어는 아랍어로 절대자에 대한 복종을 의미하며 남성 이슬람 신자를 무슬림, 여성 이슬람
여성에게 가해지는 차별과 성차별적 폭력에 대한 문제 제기, 대안의 모색을 다루고자 한다.
기독교 내의 여성 억압
신체적 조건이 지도자에 더 적합하므로
우리는 2001년 10월 18일 인천 부평구 산곡동 다락방 교회에서 그 교회의 신자 2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가졌다. 설문에 응한 사람들 중 20
Ⅰ.서 론
우리의 논의는 가톨릭이란 종교에 비춰진 여성관을 여러 각도로 알아보고 이해해 보자는데 있다. 여러 종교 중에도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는 가톨릭은 오랜 시간동안 인간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 이어져 왔고, 17세기에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현재 400만명의 신자를 갖고 있는 현재
신자들은 코란을 진리로서 따라야 하며 여성문제도 이에 속한다고 믿고 있다.
코란에 나타난 여성에 관한 계시구절들은 코란 계시 당시 아랍여성들이 처하였던 상황을 반영하는 한편 이를 개혁하기 위한 구체적 내용이다. 이 구절들은 이슬람의 사적 전개를 거치면서 지금의 이슬람 여성의 위상으로
여성 신학’을 만나서 논의의 기본 토대로 삼기로 하였다.
2. 여성 신학
여성 신학은 성서와 교회 전통 안에 있는 평등과 해방과 생명 중심의 전통을 회복하여 고양하고 그 전통이 여성 차별과 억압을 극복하는 근거가 됨을 말한다. 예를 들어 여성 신학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성서 다시 읽기 작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