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인이나 인디밴드 등을 직접 만나봄으로써 “문화”라고 하는 것이 어려운 것이 아니고, 생활 속에 녹아있는 것임을 인지시킨다.
3) 직접 체험을 해 봄으로써 문화라는 것이 누구에게 제공받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직접 즐기는 것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3. "함께 즐기기"프로그램이 끝난 뒤에도 아
-몰리에르는 친구인 베자르와 그의 집안사람들의 그에게 많은 영향을 주어 기존에 아버지의 일을 물려받는 것에서 다른 결정을 하게 되었을지도 모른다. 스물 한 살 때에 ‘유명 극단’을 설립하여 성공을 좇아 12년을 떠돌아 다닌 결과 프랑스 파리의 국왕 앞에서 데뷔를 할 수 있게 되었다.
4. 관념적 테마
인생철학, 생명, 죽음, 신, 이상등 이것은 필경하건대, 전기(前記)적 테마 속에서 우러나는 테마외다. 다만 주의하여야 할 것은, 내가 여러분에게 권고하는 것은, 이런 모든 이념적 테마는 절대적이 아니라, 반드시 상대적 생활 위에서 우리의 관념 속에 나타나는 것이라는 점이외다. ...
1) 탈춤의 발생 기원
탈춤의 발생과 그 기원에 관한 견해는 지금까지 다양하게 제시
① 산대희(山臺戱) 기원설: 일종의 가설무대인 산대 위에서 베풀어진 놀이 즉 산대희(山臺戱)에서 산대극(山臺劇이) 생겨났고, 후에 산대극의 공연이 폐지됨에 따라 산대극의 연기자가 지방으로 흩어져 각 지방의 탈
실제로 이 시기의 희곡창작과 연극운동에 있어서 연극인들은 각기 좌익과 우익, 혹은 중도파로 갈리어 극심한 이념 대립, 방법론의 차이와 혼미를 드러내었다. 50년대 후반에 들어와서야 새로운 극작가가 하나 둘 등장하였고, 창작극에도 신선한 감각과 새로운 의식과 활기가 돌기 시작하였다.
최근 청소년 문제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학교폭력’과 ‘왕따’이다. 교육부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체육 시수를 늘리고, 학교마다 상담을 강화하는 등의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의 효과성은 미지수이다. 왜 학교폭력과 왕따 문제가 중·고등학교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것 일
Ⅱ. 현대 아동청소년 연극의 쟁점
1. 용어상의 혼란
1) 아동청소년
아동청소년을 주요 관객대상으로 한다는 것 외에 아동청소년 연극이 기존의 연극과 다른점은 무엇인가? 아동청소년이란 용어는 그 대상을 누구로 볼것인가부터 이미 다른 의견들이 많이 있다. 그리고 아동청소년 연극의 대상인
1. 일제 강점기의 희곡
1) 시대개관
① 1910년대
· 무단정치로 일컬어지는데, 일제가 야만적인 무력을 앞세워 사회의 전 영역을 장악
· 토지조사사업, 회사령을 제정하여 경제적 수탈을 실시
· 민족 자주적인 문화는 억압되고 일본적인 성향을 가진 문화들이 발호
· 일제의 신파극이 수입되어
ⅰ. 배우
배우는 자기의 몸과 음성, 시각 및 소리 등을 통해 예술적 경험의 세계, 즉 연극을 창조한다. 준비와 공연의 과정을 통하여 배우는 자신을 재확인하고 생동감을 발전, 향상시켜 주는 새로운 경험을 체험한다. 이 새로워질 수 있는 배우의 능력과 연기를 통하여 창조된 경험의 힘은 관개들에게
연극인들만의 축제가 아닌 서울시민 모두의 축제가 되길 바라며 연극인들의 사회참여 일환으로 「2013서울연극제」를 참가하는 각 단체의 총 수익금의 3%를 기부하기로 하였습니다. 또 창작정신의 활성화와 차세대 연극의 지원육성, 시민과 함께하는 ‘관객평가단’, 그리고 여러 가지 부대행사를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