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매체별 연기술의 차이점
‘연기’란 배우 자신이 매개체가 되어 작품 속 캐릭터가 되어 관객에게 예술적 감동을 일으키는 행위이다. 오래전 인류가 시작되기 시작해서부터, ‘응답자’란 그리스 뜻을 가진 ‘배우’를 통해 제의식을 위해, 축제를 위해, 그리고 절대왕권을 위해 그 시대상을 반영하
Ⅰ. 연기와 법계연기
소태산은 일원상 신앙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일원상을 신앙의 대상으로 하고 그 진리를 믿어 복락을 구하나니, 일원상의 내역을 말하자면 곧 사은이요, 사은의 내역을 말하자면 곧 우주만유로서 천지만물 허공법계가 다 부처아님이 없나니, 우리는 어느 때
When 어떠한 상황에서 쓰는 것이 유리할까?
집단성원들이 감정, 태도, 속내 등을 표현하지 못할 때
집단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 집단성원의 감정을 완화시킬 필요가 있을 때
집단이 이질적일 때(구체적 상황 통해 서로 이해~)
*산업교육 분야의 역할 연기법과 심리학의 역할연기법
역할연기학습
1. 역할연기의 개념
1) 역할연기의 정의
역할연기란 어떠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행동표현의 역할에 대해 사전 체험학습을 통하여 보다 짜임새 있는 실전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예행연습으로, 일명 롤플레잉(role playing)이라고 한다.
2) 역할연기의 학습원칙
역할연기의 학습은 아
Ⅰ. 개요
법계연기사상의 연원적 위치에 있는 인물은 법상(法上, 495-580)이다. 그는 「대법계(大法界)」를 불성의 다른 이름이라고 보았다. 그리하여 법계 그 자체에는 성문이 아는 사법계(事法界)와 대법계인 진실법계의 두 가지가 있다고 보고 후자에 구극성과 절대성을 부여하였다. 또한 법
중아함(中阿含)과 중부경전(中部經典)에 “만약 연기를 보면 즉 법을 본다. 만약 법을 보면 즉 연기를 본다”라는 구절이 있다. 많은 원시 경전에서는 부처님이 연기의 이법을 깨우쳐 성도했다고 기록하고 있거니와 연기설이야 말로 생로병사의 괴로움의 세계에서 벗어나는 깨달음을 얻게 한 원리라고
Ⅰ. 역할연기법
1. 역할연기법의 개념
역할연기법이란, 인간관계의 문제에 대하여 하나의 가정된 역할을 수행해 봄으로 써, 다른 연기자의 행동과 관찰자의 토의 내용을 중심으로 어떤 상황과 사건을 분 석해 보는 새로운 수업기법이다. 즉, 개인으로 하여금 다른 사람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역할연기법(Role Playing)
현실에 근접한 상황을 설정하여 참가자에게 특정역할을 연기하게 하는 것. 일상생활 속에서 수행하지 못하거나 수행하기 곤란한 역할행동 때문에 이상행동을 하고 있는 내담자에게 현실적 장면이나 극적인 장면을 통하여 역할 행동을 시키고 그것을 연습시킴으로써 이상행동
Ⅰ. ‘역할연기법(Role Playing)’ 이란?
- '현실에 근접한 상황을 설정하여 참가자에게 특정역할을 연기하게 하는 것에 따라 역할과 입장을 이해하게 하거나, 현실에 맞서는 주체성과 창조성을 높이기'위한 체험기법을 가리킨다.
J. L. 모레노의 사이코 드라마(심리극)에서 발전한 것이지만, 사람에 대
연기’를 하도록 훈련시켰다. 스타니슬랍스키의 방법론은 연기자들이 공연하는 동안 개인적인 감정을 느끼게끔 그리고 그것을 관객에게 그대로 투사하도록 가르친다. 그는 연기자가 단순히 현실을 재현할 뿐만 아니라, 연기자 자신의 주체적인 현실 - 내적으로 진실성이 있는 감정과 경험 -을 창조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