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행록』에 적은 만족 인상에서 알 수 있다. 우묘, 「18세기 조선 문인의 청나라에 대한 인식 연구」, 2010
김창업의 화이사상은 작품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단적으로 『노가재연행일기』에서 여러 번 ‘호(胡)’, ‘호인(胡人)’ 등의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보인다. ‘호(胡)’라는 단어는 한족 외
연행록에 나타난 중국에 대한 관점
<노가재연행일기>
1. 김창업[金昌業, 1658~1721] 에 대한 소개
김창업(1658~1721)의 자는 대유(大有), 호는 가재(稼齋) 또는 노가재(老稼齋)이며, 본관은 안동으로, 조선후기의 세도가였던 안동김씨의 일원이었다. 증조부 청음(淸陰) 김상헌은 인조 때 유명한 척화 대신이
연행록이 무엇이며, 연행록을 중심으로 조선․청의 문화교류 및 연행록 속에 나타난 대청 · 대조선 의식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2. 연행록이란 무엇인가
연행록은 세계에서 존재하는 많은 문헌군 가운데서 아주 독특한 의미와 대단히 광범위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기록유산이다. 연행록은 한
연행록의 교과서
후대의 연행록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연행록
중국의 풍경과 문물제도, 북경에 가면서 만난 중국의 유생이나 도류들과의 대화를 상세히 기록
1) 실사구시적 수용
‘이용이 있은 후에야 비로소 삶을 두텁게 할 수 있고 삶을 두텁게 한 뒤에야 덕을 바로 할 수 있다. 물건을 이롭
Ⅰ. 작가의 생애와 작품의 배경
연암 박지원(朴趾源, 영조13-순조5, 1737-1805)은 18세기말인 조선 영,정조 시대의 소설가, 문신, 학자로서 자는 중미(仲美)이며 연암(燕巖)은 그의 호이다. 서울태생으로 한성부 판관과 면천 군수등을 거쳐 영양 부사를 지낸 인물이다. 그리고 당시의 우물안에서 벗어나지 못
2. 청의 문화를 수용하는 박지원의 시각
1) 조선의 경제 부흥을 위한 실사구시적 수용
‘이용이 있은 후에야 비로소 삶을 두텁게 할 수 있고 삶을 두텁게 한 뒤에야 덕을 바로 할 수 있다. 물건을 이롭게 쓸 줄 모르고 삶을 두텁게 할 수는 없으며 삶이 두텁지 못하면 어떻게 덕을 바로 할 수 있는 가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
Ⅰ. 제주지역(제주도)의 의생활
제주의 온난한 기후, 척박한 토지와 지형, 독특한 문화 양식은 특수한 질감과 형태를 갖춘 의복들을 만들어 냈다. 제주인의 의복은 일상복을 겸한 노동복이 주가 되었고, 의례복이나 외출복은 매우 드물었다. 옷감은 추위와 더위에 대처하기 위한 실용성과 합리성이 뚜
무 오 연 행 록
Ⅰ. 책 소개 및 여행자 소개
Ⅱ. 기본사항과 서지
Ⅲ. 여행경로 소개
Ⅳ. 무오연행록과 다른 연행록과의 비교*
Ⅴ. 그 외 흥미로운 점
Ⅵ. 결론
Ⅶ. 출처 및 참고문헌
Ⅰ. 책 소개 및 여행자 소개
◎ 무오연행록
총 6권으로 이루어진 무오연행록은 저자가 1798년(정조 22) 10월 사은사(謝恩使)겸
연행록들에 비해 특이하다. 또한 상당 부분이 간접 경험들이긴 하나 풍부한 내용과 충분한 고증으로 이루어졌다는 점 등에서 『무오연행록』의 사행문학적 가치는 두드러진다.
현재 국문본으로 장서각본(6책)과 국립중앙도서관본 등 2종이 있고, 한문본으로 1종의 국립중앙도서관본(『무오연록(戊午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