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제작기술과 문화컨텐츠
1. 영상 제작기술과 제작구조의 변화
다양한 디지털 장비의 개발과 디지털편집기술, 영상압축기술, 디지털홈비디오기술, 가상현실제작기술, 필름․비디오전환기술, DVD 개발 등 고도의 첨단기술이 발전하면서 영상산업에 있어서 디지털화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영상 제작환경이 전면적으로 디지털 환경으로 전환하고 있다. 아직까지 전반적인 방송의 송․수신은 아날로그 기술에 기반하고 있지만, 스테레오 음향, 리모트 컨트롤 장치, 자막방송, 데이터 방송 등 부분적으로 디지털 방송기술이 도입되어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아날로그 영상을 디지털화 하
Ⅰ. 방송전문인력교육
일본의 텔레비전방송사, 프로덕션, 비디오산업계 등 방송영상종사자들을 위한 재교육은 크게 두 가지 차원에서 교육이 이루어진다. 첫째, 각 사별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일본은 전통적으로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자사 조직인으로서의 자질을 중시
영상산업 컨텐츠란?
영상산업 컨텐츠中 영화포스터
컨텐츠의 사전적인 의미는 '내용 알맹이 목록 또는 만족시키다 기쁘게 하다'라는 뜻이다. 컨텐츠란 원래 서적, 논문 등의 내용이나 목차를 일컫는 말이었지만, 현재는 각종 유무선 통신망을 통해 제공되는 디지털 정보를 통칭하는 말로 자주 쓰
Ⅰ. 소프트웨어유통활성화
1. S/W 베타테스트 활성화
1) 베타테스트 활성화
□ 현황 및 문제점
o 국내 S/W신제품에 대한 테스팅 과정의 미비로 국산 S/W제품의 질 및 제품에 대한 고객만족도 저하 초래
- 업체가 준비 중인 프로젝트의 성공가능성 여부를 평가하여 주는 상업화 가능성 조사지원프로
21세기가 새로운 기대로 모아지는 것은 단지 시간의 흐름으로 도달할 수 없는, 20세기의 모순과 문제를 해결할 변화된 세계로 기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변화된 21세기의 청사진은 무엇일까? 미래학자들간에 갖가지 의견이 분분하지만, 공통된 의견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ꡒ영상시대ꡓ 혹
Ⅰ. 기술개발과 복합시스템
1. 복합시스템 제품의 특성
□ 복합시스템 제품들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공통적인 특성을 지님.
○ 첫째, 복합시스템 제품은, 서로 연관되어 있으면서 상당부분 주문생산된 요소(component)(여기에는 서브 시스템, 부품 등이 포함됨)들로 구성되어 있음.
○ 둘째, 복합
Ⅰ. 기술개발과 원자력기술개발
핵연료주기란 우라늄의 원자핵핵분열 반응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사용된 핵연료를 처리․처분하는 화학적, 물리적 과정의 집합이다(Albright et al., 1997). 핵연료주기는 크게 선행핵연료주기, 원자력 발전 그리고 후행핵연료주기로 구분된다
디지털 컨텐츠는 기존의 컨텐츠와는 달리 디지털기기로 창작 또는 제작하거나 이러한 기기로 통신, 송수신, 재생, 저장, 또는 처리된다는 특성을 가진다. 디지털 컨텐츠는 일반적으로 사람의 지식이나 감정을 표현한 문서, 책, 그림, 사진, 웹사이트, 입체모형, 음악, 영화, 공연영상, 애니메이션, 게임,
Ⅰ. 기술개발과 CDMA(코드분할다중접속방식)
공동기술개발계약을 체결하면서 전자통신연구소와 퀄컴은 공동으로 CDMA방식에 기반한 이동통신시스템을 개발하는 작업을 시작하였다. 4단계로 계획되어 있던 이 공동기술개발계약의 목표는 퀄컴과 전자통신연구소가 동일사양의 이동통신시스템을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