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수와 만수
- 장르와 시대를 넘어서-
1986년 첫 선을 보임 - 작가: 오종우 연출: 이상우 칠수: 문성근 만수: 강신일
후에 1990년, 1992년, 1997년, 1999년 그리고 2007년에 이르기까지 현재까지 여러 번 무대에 올려 졌음.
영화: 칠수와 만수가 첫 선을 보이고 난 후 2년 뒤인 1988년에 안성기 박중훈을 주인공으로
※ 서론
※ 본론
I. 희곡의 특징 및 구조
1.뜻
2.특징
(1) 무대 상연의 문학
(2) 대사의 문학
(3) 내용이 막과 장으로 구분되는 문학
(4) 희곡의 관습
3.희곡의 구성요소
4.희곡의 구성
5.희곡의 제약성
6.희곡의 종류
(1)내용에 따라
(2)막에 따라
(3)창작성에 따라
II. 작가소개
1. 작가 황춘명 소개
2. 작가 오종우
오종우의 <칠수와 만수>(1986), 1950년대의 중국의 태평천국을 세운 홍수전의 생애를 통해 1980년대의 한국 사회를 은유적으로 꼬집은 김광림의 <달라진 저승>, 고관대작의 집을 터는 두 늙은 도둑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 사회의 정치적 모순과 권력층의 비리를 풍자한 이상우의 <늙은 도둑이야기>(1989)등 이
오종우의 희곡
자살소동으로 오인되어 겪는 해프닝을 통해서 권력과 개인의 소통의 단절을 그렸다.
박광수 감독 ,안성기,박중훈,배종옥 주연
고층건물에서 그림을 그리는 두 청년을 통해서 사회에서 소외된 소시민의 애환과 그들이 사회에 대항하는 모습을 유쾌하게 그린 드라마 영화
그들의 내면에
오종우씨의 작품으로 1986년에 대만작가 黃春明 (황춘명)씨의 소설 ‘두 페인트 공‘을 기초로 하여 쓴 희곡입니다. 86년에는 문성근 씨랑 강신일등이 출연하여 초연되었으며, 유오성 등 수 많은 스타들이 이 희곡을 바탕으로 한 연극에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영화로 제작된 ‘칠수와 만수’는 1988년 박
오종우작, 문혜회관 1982.8)와 공해풀이 마당굿"나의 살던 고향은"(임진택 연출, 드라마센터 1984.8)등에 대한 비평은 냉담했다. "멈춰선 저 상여는 상주도 없다더냐"는 역사적 사실들을 간추려 입체 낭독하는 식으로 극이 전개되고, 민중은 단순화된 개념으로 형성화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리얼리즘이 상
본론
1, 체호프의 작품세계
체호프의 (희곡) 작품들에 따르면 우리의 삶은 실제로 하나의 큰 사건으로 짜인 구성(plot)보다 작다. 사건들 사이의 우연의 일치로 인해 명확한 결말이 없는 것이다. 인간의 실제 삶을 무대로 옮기려던 체호프는 그것을 이해했다. 비선형 플롯이 채택되었음을 알 수 있다. 명
본론
1, 작품해설
체호프가 살던 19세기 말 러시아는 바야흐로 혁명의 기운이 밑바닥에서 서서히 피어오르면서 부르주아들의 나태하고 부도덕한 삶이 철퇴를 얻어맞기 직전의 폭풍 속의 고요와도 같은 분위기였다. '바냐 아저씨'에서 체호프는 우상에 대한 맹종, 그리고 미(美)에 의한 일상의 파괴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