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의 전통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고 본다. 이 밖에도 문화, 정치, 종교의 발달로 인한 변천 요인, 중국 등 외부 문화의 영향으로 인한 변천 요인, 남녀의 차이로 인한 다양하게 나타났는데, 이들 요인에 의해 복식이 분화발전(分化發展)되고 복잡성을 띠면서 제도화 되어갔다.
조선시대 왕실
왕실의 복식을 보관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였고 1956년 동경국립박물관에 의복 및 장신구 일괄을 위탁 보관하였다. 이후 우리나라에서는 1988년부터 3년에 걸쳐 영친왕 일가 복식의 반환 협의과정을 거친 결과 1991년 한일정상회담을 계기로 복식에 대한 양도 협정을 체결하였다. 이후 1991년 10월 일본
구군복
구군복 차림에는 전립(무관이 쓰던 모자)을 쓰고 동달이(전복 속에 입은 포, 주홍색으로 붉은 색의 좁은 소매, 깃은 직령이다)와 전복 (소매없는 옷)을 입은 다음 광대와 전대를 띠고 병부를 차고 화를 신는다. 차림새는 수구에 팔찌를 끼고 환도를 패용하고 동개(활통)를 매고 등채를 든다.
복식제도가 엄격했음.(직물의 색깔, 종류, 문양 등에 한층 심한 규제를 받음)
․한복의 기본형은 소매가 직선형이며 앞에 트임이 있고 옷 전체가 평면구성으로 이루어진 것이 그 특징임
Ⅰ.왕실의 복식문화
남자
1. 제복
면복 : 제사지낼 때와 대례복으로 착용하는 군왕의 표신으로 삼던 옷.
복식제도가 엄격했음.(직물의 색깔, 종류, 문양 등에 한층 심한 규제를 받음)
․한복의 기본형은 소매가 직선형이며 앞에 트임이 있고 옷 전체가 평면구성으로 이루어진 것이 그 특징임
Ⅰ.왕실의 복식문화
남자
1. 제복
면복 : 제사지낼 때와 대례복으로 착용하는 군왕의 표신으로 삼던 옷.
복식의 전통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고 본다. 이 밖에도 문화, 정치, 종교의 발달로 인한 변천 요인, 중국 등 외부 문화의 영향으로 인한 변천 요인, 남녀의 차이로 인한 다양하게 나타났는데, 이들 요인에 의해 복식이 분화발전(分化發展)되고 복잡성을 띠면서 제도화 되어갔다.
조선시대 왕실
복식 등을 포함한 문화교류를 위한 역할도 함께 하였다. 복식제도는 고려시대 말 명나라에서 사여를 받은 복제를 그대로 계승하였고, 사회에는 ‘친 명나라’ 사상을 기반으로 복제를 정립하기도 하였다. 이렇게 정비된 복식제도는 연산군 시기에 신분계층에 따라서 다시 정비되었고 분화되며 안정을
왕실과 관리들의 복식의 경우에는 중국의 제도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였다. 하지만 평상시에 입는 편복이나 서민 복식의 경우에는 삼국 시대 이래 전통 양식이 지속적으로 유지되었다고 한다. 따라서 삼국 시대로부터 내려오는 우리 전통 양식을 살펴보는 것은 한국의 전통적인 뿌리를 제대로 알 수 있
왕실과 관련된 여러 의례를 치르고 나서 의례의 전말을 상세하게 기록해 놓은 실행보고서다. 의궤에는 기록만이 아니라 주요한 장면이 그림으로 담겨 현장의 모습이 보다 생동감 있고 입체적으로 표현되어 있음으로써 현재에 역사연구자들에게 다양하고 상세한 사료들을 제공하고 있다. 복식을 연구
Ⅰ. 개요
전통 문화는 과거로부터 전해 내려온 문화적 유산이다. 우리나라의 전통 문화는 반만년 간 이어 온 삶의 방식이며, 외래문화를 나름대로 수용하여 더욱 풍부해지는 과정을 밟아 왔다. 유교, 불교, 도교는 처음 도입되었을 때 외래 문화였지만, 이러한 문화를 우리 민족은 주체적으로 소화, 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