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강점기에 대규모적으로 발생한 국내 유랑민과 국외 유랑민의 비극은 한국 근대사, 그리고 바로 거기에 구체적인 뿌리를 둔 한국 현대사의 집약적 표현이다. 그러므로, 이 문제에 관한 문학적 논의는 한국문학을 총체적으로 인식하는 일에 곧장 직결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현재적 의미를 지닌
유랑민 강쇠와 옹녀의 정착의지가 좌절되는 것을 희화적으로 그린 것이라 해석하였다. 그 밖에 다른 연구자들은「변강쇠가」를 전후반으로 나누어 구조적 의미에 대해 논의를 하기도 하고, 무속제의의 측면에서 연구를 하기도 했으며, 강쇠와 옹녀, 뎁득이를 민중의 상징으로 보고 장승을 관권의 상징
하여 유랑민 등 다양한 신분계층이 형성되는 등 신분제의 동요가 일어난다. 따라서 이들 간 사회적 갈등이 심화되고 관료 기강 문란, 향촌 공동체 분해, 농촌 사회가 황폐화, 세도의 쟁탈전, 탐관오리 등으로 세상 인심이 악화되었다. 이러한 사회상을 반영하고자 구전 되오던 것이 소설로 전환 되었다.
우화소설에 대해서
조선후의 사회상을 다양하게 반영하고 있는 우화 소설은 민간에서 전승되던 우화를 소 설로 확장, 발전시킨 작품으로 일찍부터 학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우화는 인간의 보편적 심성, 또는 그와 결부된 성격적 결함을 일깨우기 위한 풍자나 교훈으로 해석된다. 조선 후
제 25장 자본주의적 축적의 일반 법칙
제 5절 자본주의적 축적의 일반법칙의 예증
A. 1846~1866년의 영국
영국은 세계시장에서 제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영국에서만 자본주의적 생산이 충분히 발전했다. 그렇기에 영국의 사례는 자본주의적 축적의 연구에 대단히 고전적인 예를 제공한다. 아울러 18
Ⅰ. 고려속요
1. 개념과 성격
‘고려속요’는 일반적으로 고려시대의 시가 가운데서 경기체가·향가·시조·가사 등의 유에 속하는 작품들을 제외한 나머지 우리말 시가 작품들을 가리키는 이름으로 쓰이고 있다.
학자에 따라 이를 ‘장가(長歌)·속악가사’ 등으로 부르기도 하며, ‘별곡(別曲)’
1. 조명암의 시「북행열차」와 그의 가요시 작품에 대한 새로운 이해
교수님의 설명에서처럼 모더니즘을 통해 문학의 길에 접어들었던 그가 모더니즘의 현실도피적이고, 실질이 없는 기교주의와 반역사주의에 일찍이 절망하고 있었다는 것, 모더니즘시에 대한 강한 불만을 가요시라는 장르를 통해서
Ⅰ. 서 론
문학의 영역에 있어서 여타의 사조나 사상도 마찬가지이겠지만 사실주의를 한 마디로 정의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그 이유는 사실주의라는 개념이 그 정리에 있어서 쉽게 단정 지어 논의 될 수 없는 광범위하고 모호성을 띄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1920-30년대 서구의 여러 문
1. 들어가며
10세기 인물열전은 통일 신라 말기에서 고려의 건국에 이르기까지의 사회적 변동기의 정치, 문화, 사회적 변화를 이끈 주요 인물들을 다룬 책으로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내용이다. 본 과목이 "한국 경제사의 이해"라는 것을 감안해 볼 때, 한국역사를 경제사의 관점에
Ⅰ. 서론
독일의 공공부조는 독일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사회적 배경관점에서 볼 때 사회정책(Sozial Politik)의 한 부분으로 파악하여야 한다. 19C 중엽까지 독일에서 빈민에 대한 구제는 주로 교회나 기타 자선단체에 의하여 운영되어 왔다. 1842년 빈민에 대한 구제를 최초로 입법화한 빈민구제 의무에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