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배경론〉
김태자전(육미당기)에 나타난 도가사상
목 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방향
Ⅱ. 김태자전(육미당기)에 나타난 도가사상
1. 도가사상의 특징과 영향
2. 작품 속 도가사상
3. 김태자전의 문학사적 의의
Ⅲ.결론
〈참고문헌〉
Ⅰ.서론
고전 작품을 제대로 읽기 위해서는 그 문학적
조선조 후기의 문인이었던 운고 서유영에 의해 창작된 한문 장편소설 <육미당기>를 대상으로 작중 여성 인물들의 삶의 양상과 의식 고찰에 목적을 두고 논의를 전개해 간 논문이다. 그전에는 주로 작중 여성인물들이 보여주는 행동 특성이나 갈등 양상 고찰에 주안점을 두고 연구해왔다. 또 <육미당기>
조선조 후기의 문인이었던 운고 서유영에 의해 창작된 한문 장편소설 <육미당기>를 대상으로 작중 여성 인물들의 삶의 양상과 의식 고찰에 목적을 두고 논의를 전개해 간 논문이다. 그전에는 주로 작중 여성인물들이 보여주는 행동 특성이나 갈등 양상 고찰에 주안점을 두고 연구해왔다. 또 <육미당기>
위인의 활약한 것과 소설 간의 관계가 문제가 된다.
2. 영웅소설의 배경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은 후 전쟁의 영웅들을 모델로 한 소설이 등장하고 이후 허구적인 영웅소설도 등장하였다.
3. 한국을 배경으로 한 영웅소설
(1)육미당기
신라 태자 백소선과 그 부인들의 영웅담을 담은 소설
(2)옥선몽
육미당기> ‘소서’에서 여성들에게 소설이 성행한 이유로 3가지를 든다. 첫째는 사람사는 세상일을 그려냈기에, 둘째는 살자면 자연히 마주치게 되는 슬픔과 즐거움, 얻고 잃는 것에 대한 경계가 있기에, 셋째는 현명하고 어리석으며 착하고 악한 사람을 명확히 가려낼 수 있기 때문이다.
2. 장서가(藏
육미당기’의 작자 서유영, ‘삼한습유’의 작자 김소행, ‘남흥기사’의 작자 신후담 등이 있다.
500여편이나 되는 작품 중에서 지명작가는 10여명에 작품은 15-16편에 불과할 뿐 대부분 작자를 알 수 없다. 따라서 구소설은 현대소설과 같은 ‘작가중심’이 아닌 ‘작품중심’으로 살펴보아야한다.
1.
김태자전(육미당기) 에세이
<김태자전>의 숨은 주인공,
운영을 아시나요?
우리 나라 조선시대의 소설문학을 보면 지금으로선 이상하게 보이고 특히 나와 같은 여성의 입장에서는 매우 불평등하게 보이는 장면들이 많다. 그 중에서도 앞서 말한 불평등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일부다처제
육미당기, 남영로-옥루몽, 심능숙-옥수기, 김소행-삼한습유, 한은규-쌍선기, 탕옹-옥선몽
가. 특징
이름이 알려진 고소설의 작자는 대체적으로 사대부 출신이다. 김시습, 임제, 허균, 김만중, 박지원처럼 탁월한 문학적 재능을 지녔고, 유․불․도에 통하였으나, 역경에서 산 사람이 있다.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