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죽음과 영생'이라는 과목을 수강하며, 발제 주제 중 가장 크게 관심이 갔던 부분이 한국의 신흥종교 부분이었다. 학기 초 발제를 미리 준비해야 겠다는 큰 마음을 먹고 한국의 신흥종교에 관한 책 몇 권을 보게 되었다. 하지만 많은 종파들이 있어 무엇을 중심으로 준비해야 할지 갈피를
시운(時運)에 관해 상세하게 설명하는 내용이다. 요순 같은 성인이 다스리던 시대에도 당시의 모든 사람들이 요순처럼 착할 수만은 없는 것이다. 지금은 쇠운이 들어 백성들이 도탄에 빠져 살기 어렵지만 쇠운이 가면 성운이 올 것이니 서로 원망하거나 원수로 지내지 말고 도를 열심히 닦고 옳은 일만
이문재는 대학 재학 시절 《시운동》4집(1982)에 시를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해 1988년 첫 시집 『내 젖은 구두 벗어 해에게 보여줄 때』를 펴내고 『산책시편』(1993), 『마음의 오지』(1999) 등 세 권의 시집을 냈다.
『내 젖은 구두 벗어 해에게 보여줄 때』에서는 이미지의 향연이 이루어진다. 그
Ⅰ. 서론
한국전쟁이 수반한 상황적 혼란을 겪으면서, 전쟁의 피해 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던 한국 사회는 1960년대에 들어와 전환점을 맞는다. 1960년에 일어난 4·19혁명과 이듬해 일어난 5·16 군사정변은 정치 사회적인 측면을 비롯한 모든 영역에서 사회 현실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을 불러일으켰
8. 龍潭遺辭之第八 昌道歌
1) <隋時警察歌>
(1) 주제 : 혼란한 시대를 지나 ‘봄’의 시대가 올 것이므로, 모두들 수양하여 사람의 행도를 깨닫기를 당부.
(2) 구수 : 175
(3) 구조와 내용
서사 : 御化世上 有德君子 隋時警察 하여여(243쪽) ~ 무친봄을 차기 어렵도다(243쪽)
- 지금의 시대가 혼란하여 개벽(‘봄’
가사 문학
Ⅰ. 서론
◎ 조선 전기 가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
1. 개요
1) 정의(定義) : 고려 말 경기체가가 쇠퇴하고, 시조가 형태를 갖추어 조선 초에 이르면서 그것이 본격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창작되고 있을 무렵을 전후하여 나타난 장르로서, 시조와 더불어 주로 사대부(士大夫) 사회에서 널리 창작
현대시강독
1940년대 한국시
목 차
1. 1940년대의 시대적 배경과 시문단의 상황
1.1 『해방기념시집』
2. 해방 전ㆍ후 문학
2.1. 친일시
2.1.1. 친일시의 전개
2.1.2. 친일 작가
2.1.2.1. 이광수
2.1.2.2. 김동환
2.1.2.3. 김종한
2.1.2.4. 노천명
2.1.2.5. 서정주
2.1.3. 교과서에 수록된 친일시
2.2. 저항시
2.2.1. 저항시의
김시습의 『금오신화』 연구
목차
1.머리말
2.금오신화에 대한 작가론적 접근
1)작가의 삶과 그 시대의 사회·문화적 배경
2)금오신화에 투영된 작가의식
3.금오신화에 대한 작품론적 접근
1)전기소설의 보편적 서사 특징
2)금오신화의 전기적 서사
4.맺음말
1.머리말
『금오신화』는 그 내용이 귀신, 용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