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조선시대 민가의 분류
조선시대의 민가는 넓은 의미로 공경대부에서 천민에 이르기까지 모든 백성의 집을 뜻한다.따라서 민가는 크게 나누어, 대군, 공주 등이나 공경대부의 집인 재택(財宅, 중인과 이교 계급의 중류주택, 서민주택, 천민주택, 노비의 가랍집 이들 모두를 일컫는다. 그리고 이 중 재
의경을 더욱 중국적인 쪽으로 끌어가게 되었고 문인들의 생활감각마저 중국화되어 갔다.
그러나 이에 반하여 외적의 침구(侵寇)와 국내정치의 혼란 속에서 민족의 영웅과 역사를 소재로 한 장시를 창작하고, 신화, 전설 등 민간전승에 토대를 둔 설화문학이 대두하는 속에서 차차 사대부문학이 형성되
의경우는 따로 前頭筆頭(まえがしらひっとう、마에가시라 힛토오)라고 따로 칭한다. 옛날 스모의 초창기에 1부에 속한 선수들은 천막을 치고 그안에서 경기를 한데서 마쿠노 우치(막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이 선수들도 성적이 않좋으면 2부리그인 十(じゅうりょう、쥬우료오)로 떨어진다.
전설 속에서 유년기를 보내게 되는데 이러한 환경은 부정적 상황 속에서 지용의 유년을 구제하고 있는 듯하다. 이러한 분위기는 시인으로서 아름다운 꿈과 동경의 세계를 가지게 한다. 정지용의 시에 동시가 많은 것이나 이 동시들의 시적 수준이 결코 다른 시들에 비해 뒤지지 않는다는 것도 그의 시
조루리 浄瑠璃
1) 기원
조루리 :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야기를 구연
(낭송)하는 하나의 장르.
헤이안시대(794-1185)에 중국에서 온 맹인법사 비와호시가 비파를 연주하며 이야기를 들려주던 데에서 유래. 15세기 중엽 러브 스토리라는 새로운 이야기가 등장. (의경 판관과 아름다운 공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