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조선시대 민가의 분류
조선시대의 민가는 넓은 의미로 공경대부에서 천민에 이르기까지 모든 백성의 집을 뜻한다.따라서 민가는 크게 나누어, 대군, 공주 등이나 공경대부의 집인 재택(財宅, 중인과 이교 계급의 중류주택, 서민주택, 천민주택, 노비의 가랍집 이들 모두를 일컫는다. 그리고 이 중 재
의경을 더욱 중국적인 쪽으로 끌어가게 되었고 문인들의 생활감각마저 중국화되어 갔다.
그러나 이에 반하여 외적의 침구(侵寇)와 국내정치의 혼란 속에서 민족의 영웅과 역사를 소재로 한 장시를 창작하고, 신화, 전설 등 민간전승에 토대를 둔 설화문학이 대두하는 속에서 차차 사대부문학이 형성되
의경우는 따로 前頭筆頭(まえがしらひっとう、마에가시라 힛토오)라고 따로 칭한다. 옛날 스모의 초창기에 1부에 속한 선수들은 천막을 치고 그안에서 경기를 한데서 마쿠노 우치(막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이 선수들도 성적이 않좋으면 2부리그인 十(じゅうりょう、쥬우료오)로 떨어진다.
전설 속에서 유년기를 보내게 되는데 이러한 환경은 부정적 상황 속에서 지용의 유년을 구제하고 있는 듯하다. 이러한 분위기는 시인으로서 아름다운 꿈과 동경의 세계를 가지게 한다. 정지용의 시에 동시가 많은 것이나 이 동시들의 시적 수준이 결코 다른 시들에 비해 뒤지지 않는다는 것도 그의 시
조루리 浄瑠璃
1) 기원
조루리 :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야기를 구연
(낭송)하는 하나의 장르.
헤이안시대(794-1185)에 중국에서 온 맹인법사 비와호시가 비파를 연주하며 이야기를 들려주던 데에서 유래. 15세기 중엽 러브 스토리라는 새로운 이야기가 등장. (의경 판관과 아름다운 공주
경험서사체를 문학으로 다루어야 한다는 논의가 활발히 전개된 이래, 그 동안 사행류·견문록·포로일기·피난일기·의병장실기 등을 중심으로 한 실기류에 대한 연구가 폭넓게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제까지의 연구는 저명한 문인·학자들의 실기에 초점을 맞추어 왔고, 각 지역에 기반을 두고 있는 지
전설로 유전되다가, 지괴소설 속에 등장한 요괴는 山精 木精 水神 木石精등 自然精怪를 망라했는데, 이를 분류하면 动物妖怪 水妖怪 植物妖怪 玉石妖怪와 기타 요괴 등 모두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지괴소설은 대개 그 요괴의 유행을 썼다. 동시에 요괴에 대한 경외가 생기는데, 이를 위해 除
의경지에 들어서는 것을 해탈이라고 하였다. 그런데 6년의 고행에도 득도하지 못하였던 싯다르타는 마침내 35세 때 보리수 아래 단정히 앉아 해탈을 할 수 있었으며, 며칠이 지난 뒤 큰 깨달음을 자각하고 '무상정각(無上正覺)'을 이루었다. 그로부터 40여 년 동안 항하(恒河)일대를 중심으로 전교활동을
작품이다. 신화와 전설, 역사 전고(典故)를 잘 이용하였으며 풍부한 상상력을 발휘하면서 연상이나 상징적인 이미지의 다양한 언어를 사용해 예술성이 뛰어나지만 난해한 전고를 많이 사용해 난삽한 경향도 지니고 있어 시가 쉽게 읽히지는 않는다. 그의 시 특히 애정시는 후세에 큰 영향을 끼치었다.
전설을 극화한 “국토만리”가 방송역사 상 첫 사극으로 기록되고 있다. “국토만리”는 최근까지 KBS용의 눈물, SBS 여인천하 등 수많은 인기 사극을 제작한 김재형 PD의 천 작품이기도 하다. 6~70년도 당시에 거물 작가로 이름을 날린 작가로는 '임충' (특이사항 - 탤런트 임호 의 부친)과 '신봉승'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