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한시와 우리말 노래는 분명 다르나, 한시 속에 우리말 노래가 울려퍼지면 중국한시에서 느낄 수 없는 큰 아름다움이 있다는 것을 권필(權韠)의 「정송강의 묘를 지나면서 느낌이 있어」와 이안눌(李安訥)의 「용산 달밤에 가기가 고 인성 정상궁의 사미인곡을 부르는 것을 듣고 」와 조위한의 「
Ⅰ. 서 론
한국의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 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
I. 서 론
한자로 기록된 시로 좁은 의미에서는 한대(漢代)의 시를 일컫는 말이지만 넓은 의미로 해석할 때는 중국 및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쓴 시를 포함한다. 여기서는 좁은 의미로는 시가(詩歌), 악부(樂府)만을 뜻한다. 일반적으로는 중국의 것뿐만 아니라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Ⅰ. 서 론
한국의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 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
Ⅰ. 서 론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 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고 녹시以
Ⅰ. 서론
17세기는 사회 전반에서 변화를 모색하던 시기였다. 안으로는 임진왜란?병자호란 두 차례의 전란을, 밖으로는 명?청의 교체기를 겪으며 조선은 정치?사상?경제 등에서 대안을 찾고자 하였다. 그 과정에서 발생한 두 차례의 예송 논쟁은 당파 간의 사상적 대립을 심화시켰다. 사상적 대립이
송심덕용(送沈德用) 심명세(沈命世) 1587~1632. 조선의 공신. 자는 덕용(德用). 본관은 청송(靑松). 인조의 종모형제. 어려서부터 영특하고 , 커서는 풍류협객의 기풍이 있었다. 13년(광해군 5) 가화(家禍)를 만난 후 벼슬의 뜻을 버리고 각지를 유람하였으며, 광해군의 난정(亂政)이 더욱 심하여지자 인조반정
- 임진왜란, 병자호란은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가 시작될 수 있게 하는 계기
전란을 겪으면서 이룩된 각계각층의 수많은 기록과 증언, 술회와 사상은 새로운 단계로 들어서는 조짐을 보여주었다. 전란의 체험을 통해 보고 느끼고 통탄한 바를 나타내는 공동의 과제가 제기되어 상하층의 간격이 과거
『송강가사』 판본의 종류와 특징
<목 차>
Ⅰ. 머리말
Ⅱ. 『송강가사』 판본의 종류와 간행과정
Ⅲ. 『송강가사』 현전 판본의 특징과 상호 비교
Ⅳ. 맺음말
Ⅰ. 머리말
조선 중기의 문신(文臣)인 송강(松江) 정철(鄭澈, 1536∼1593)은 <관동별곡(關東別曲)>을 비롯한 여러 편의 뛰어난 가사와 시조 작품을
『정과 개성의 문학』- 교산 허균(蛟山 許筠 : 1569 ~ 1618)
□ 서 론
조선 중기의 혼란한 시대에 잦은 국난과 외침파쟁에 시달리면서도 만연한 부패로 무너져가는 국가를 걱정하고 새로운 이념을 제시하고자 했던 문인이자 개혁사상가인 허균은 통념적 도덕률에 굴종하기보다는 본성과 감정이 요구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