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기론이란?
성리학에서 이(理)와 기(氣)의 원리를 통해 모든 우주현상과 사물의 생성 및 유기적 관계를 설명하는 이론. 이는 모든 사물의 생성과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필연적 이치이며, 기는 이의 원리를 기준으로 생성되는 사물의 현상적 요인으로서, 이와 기는 서로 떨어져 있을 수 없으면서 또
주자의 형이상학은 주렴계의 태극도설을 골간으로 삼아 장횡거가 논한 ‘기’, 이정이 말한 형이상, 형이하 및 ‘리’와 ‘기’의 구분 등을 융합했다. 따라서 주자의 학문은 이전 도학자들의 학문을 집대성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리학에서 가장 큰 문제는 ‘리(이)란 무엇인가’라는 것이다. 장자에
이일분수(理一分殊)를 비판적으로 보았다. 정약용은 하나로 통일시키기보다는 이질적인 존재들이 이 세상을 이루고 이들은 각각의 존재로 인식해야 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두 번째로 성리학은 성은 이를 받은 후에 생기고 형은 기를 받은 뒤에 생기는데 이 성(性)과 형(形)의 복합체가 인간과 만물이라
이일분수(理一分數), 성즉리(性卽理) 등의 명제를 통해 이기론적 세계관의 기본틀을 확립했다. 주희(朱熹)는 이러한 철학적 성과를 계승하는 한편 장재(張載)의 기(氣)철학과 인성론(人性論)을 재해석하여 이기론에 바탕을 둔 성리학의 이론체계를 완성했다.
주자의 교육론
주자의 교육론은 실질적인 것
이일분수(理一分殊) 세계를 관철하는 보편적인 원리와 구체적·개별적인 원리 사이에 일치성이 있다고 보는 성리학 이론. (네이버 백과사전)
사상이다.
직업이 군자가 되는 것에 도움이 되는 것이 있고 그 반대의 것이 있을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의사와 장의사 중에서 보면, 의사는 사람을 살리는 것이
Ⅰ.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 철학과 사상의 유사점과 차이점
1. 퇴계 이황의 철학과 사상
1) 주리론과 이기이원론
퇴계는 이와 기는 서로 결합되어 있기는 하지만 개념상으로는 확실히 두 개가 성립된다고 강조하였다. 퇴계의 이는 자연에서는 자연법칙을 말하고 사회와 도덕현상의 설명에서는 사회
유교는 중국에서 만들어진 하나의 종교이지만, 고려시대 말기에 안향(1243∼1306년)이 국내에 처음 도입하고,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권근, 남은, 조준, 하륜 등)와 정도전(1342∼1398년)이 조선을 건국할 때 유교사상을 건국이념으로 삼음으로서 국내에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조선이 건국된 이후, 태종(1367
1.긍정심리학의 [회복 탄력성]
회복 탄력성 : 본래 제자리로 돌아오는 용수철처럼 삶의 시련을 이겨 내고 자기 자리로 돌아오는 힘.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어려움을 겪더라도 곧 그것을 극복하는 [회복 탄력성]을 가지고 있다. [회복 탄력성]은 주로 삶의 시련이나 고난을 겪더라도 곧 이겨 내고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