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일본에서는 1980년대 이후 공정거래법(독점금지법)의 집행과 지적재산권법과의 조정을 위한 원칙을 명백히 하기 위해 지적재산권법과 공정거래법의 관계에 관한 원론적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3개의 입장이 대립한다.
① 지적재산권법은 사인에게 지적재산권이라
Ⅰ. 개요
온라인 환경에서 저작물은 가장 활발히 유통될 수 있는 대상이다. 따라서 현재 보호되는 저작물이 적법한 절차를 거쳐 이용된다면 저작권자는 환경 변화에 대한 염려 없이 창작활동에 종사하면 될 것이다. 그러나 모든 것이 그렇듯이, 현재의 환경 변화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는 반면 저작권
이러한 구분은 음성적인 특성 즉 소리의 차이에서 구분될 수도 있지만 분광 사진기를 통해 느끼기 힘든 음의 진동이나 진폭, 확산, 에너지양을 이분법적으로 나누어 구분하기도 한다.
위와 같은 변별적 자질 이론을 통해 야콥슨은 어린이 언어 습득 연구나 실어증 연구가 음운 체계를 지배하는 법칙
저작권이란 시, 소설, 음악, 미술, 영화, 연극, 컴퓨터프로그램 등과 같은 `저작물`에 대하여 창작자가 가지는 권리를 말한다. 예를 들면 어떤 소설가가 소설작품을 창작한 경우 그는 원고 그대로 출판·배포할 수 있는 복제·배포권과 함께 그 소설을 영화나 번역물 등과 같이 다른 형태로 저작할 수 있는
신문, 방송, 영화 등 기존 매체의 제작 과정에도 디지털 기술이 도입됨에 따라 디지털 콘텐츠는 거의 모든 콘텐츠를 의미하는 광범위한 개념이기도 하다. 또한 기존 아날로그 형태의 콘텐츠를 다시 디지털 형태로 변경한 것도 디지털 콘텐츠에 포함될 정도로, 콘텐츠 산업은 디지털 기술과 결합하여 새
디지털 기술은 멀티 미디어라는 산물을 낳았다. 이는 모든 신호를 균질한 신호로 변환해 호환성을 제공하는 디지털 기술의 개가임에 틀림없다. 이제 각 매체는 유통 채널로 전환되어 각기 다른 수용현장만을 가진 존재로 바뀌게 될 것이다. 달리 말하자면 매체적 성격이 균질화되어 매체적 특수성이 현
저작물 환경에 현실적으로 대처하지 못할 수밖에 없었다. 이른바 문화창달을 기치로 내건 박정희 정권에서조차 저작권법 개정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그리하여 1980년대 중반 개정안이 국회에 통과되어 1987년 7월부터 새로운 저작권법이 시행되기에 이르렀다. 새로운 저작권법 역시 저작권의 세계적
저작물을 남겼다. 그의 대표작 중 하나는 "동국이상집(東國儀象集)"으로, 조선의 지리, 역사, 사회 구조 등을 다루며 나라의 현실을 분석하고 철학적 사유를 펼쳤다. 퇴계 이황은 조선시대의 학자와 정치가로서 그의 인간사상은 그의 개인적 경험과 정치적 실패, 철학적 고찰의 결합으로 형성되었다. 그
(8. Copyright Limitations, Exclusions, and Compromises)
1. 특별한 제한과 예외
1) 비영리 음악 공연(Nonprofit Musical Performances)
2) 식당과 소규모 사업장에서의 라디오 음악 공연
3) 강제이용허락계약(Compulsory Licenses)
2. 일반적 제한
1) 실용저작물(Works of Utility)
2) 사실-표현 이분법(Fact-Expression Distinction)
3) 아이디어-표현
Ⅰ. 개요
UR 협상의 주된 의제이기도 하였던 스크린 쿼터(screen quota) 규정에 대해 `폐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미국의 입장은 자국의 영상저작물 경쟁력에 대한 자신감에서 비롯된 것이다. 외국인의 저작물도 대한민국이 가입 또는 체결한 조약에 따라 보호되기 때문에(제 3조) 외국 영상저작물의 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