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만물을 공경하라는 경물사상은 천지만물에 대한 인간의 태도를 규정하기에 생명윤리적으로 가치가 있다.
(2) 향아설위, 이천식천,
우리가 제사를 지낼 때 돌아가신 분의 위패를 벽 쪽으로 향하게 하는 것은 노동의 결과인 밥을 벽, 즉 건너편인 피안의 세계로 넘긴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벽 쪽에 위
해월 최시형과 동학 변천사
해월 최시형의 생애
해월 최시형의 사상의 핵심은 무엇인가?
천도교는 한반도의 역사 속에서 어떻게 전개 되었는가?
◈ 들어가는 말
동학은 한울에 대한 공경인 경천과 시천주신앙을 중심으로 모든 사람이 내 몸에 천주(한울님)를 모시는 입신에 의하여 군자가 되고, 나아가
해월 최시형의 양천주 사상
여는 글
해월 최시형은 수운 최제우의 시천주사상을 생활화, 조직화, 그리고 정치화하였다. 해월은 수운의 시천주 사상을 일상생활 속의 철학과 종교생활로 발전시켜 나갔던 것이다. 그러므로 해월의 동학사상은 실천철학이자 생활양식이다. 이처럼 해월은 동학사상을 현실
천주라는 용어는 서학의 천주와 같은 것이나 이것은 내면의식의 존재에 대한 정의로 서학과는 구별되어야 한다. 결국 동학은 유불선의 영향을 받은 신유학의 이론적 틀 안에 민중의 형식을 취함으로써 그때까지 양반의 독점사상이었던 동양학을 민중의 사상으로 확대시켰다. 기존의 신유학이 많은 독
생태유아교육
I. 유아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1) 세계관의 전환: 기계론적 세계관에서 생태론적 세계관으로
오늘날 산업문명의 지배이데올로기인 기계론적 세계관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전 분야에서 온갖 폐해를 낳고 있다. 이러한 기계론적 세계관은 아동관, 교육관, 유아교육 실제 등
(세계의역사 A형)간디비폭력불복종운동_비판적이고 주체적인 논평[간디의비폭력불복종운동이란 무엇인가][간디의비폭력불복종운동에대한레포트][방통대중간고사간디의비폭력불복종 주체적논평][간디의 비폭력불복종운동에 관한 레폿]
Ⅱ-Ⅴ. 비폭력불복종 운동에 대한 비판적 평가..................초
천지만물의 생성, 변화의 원리가 도라고 설명한다. 도는 만물을 낳고 변화시키는 궁극원리이다. 세계는 근원적으로 나뉠 수 없는 전일한 전체이며, 철저히 인위적인 것을 배제하는 무위로서의 자연은 실재하는 자연과는 거리가 멀다.
동학은 인간을 포함하여 천지만물에 내재한 신성이 유기적으로 상
천명을 따르지 않았기 때문에 그 타락 정도가 너무 심각해 유교의 최고 성인인 요순이나 공자, 맹자의 덕치로도 구할 수 없단 것이었다. 수운은 다른 종교가 아닌 유교 성인을 그 본보기로 삼았는데, 이는 수운이 비록 새로운 종교를 열지만 내적으로 유교와 동질감을 강하게 느끼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얼마 전 동학 제2대 교주 崔時亨 선생의 묘에 답사를 간 적이 있다. 그러나 산간 오지에 위치한 묘는 결국 답사 할 수 없었으며 아쉬움을 뒤로하고 발걸음을 옮겨야 했다. 본고는 여기서부터 시작한다. 제2대 교주의 묘가 왜 그렇게 산간 오지에 위치해 있는 것일까? 그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당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