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배운 바, 들은 바로는 윤영감이 타겟이 되어 그 당시의 사회분위기라든지, 부유한 상류층을 풍자하는 소설이라 했다.
윤영감은 일제통치아래에서의 개혁세력이라든지 진보세력에게 또는 친일 세력에게 강한 증오심을 보이고있는데 그 까닭인즉 과거 아버지 윤용규가 화적에게 맞아 죽게 되
1905년에 접어들어 일본의 한국식민지화는 순조롭게 진행되어갔고, 게다가 러일전쟁의 전황도 일본 쪽에 유리하게 되어 갔다. 일본은 이제 전쟁의 승리에 대한 확신과 함께 한국의 보호국화 결정을 내렸다. 그 구체적인 실행 방법은 다음과 같은 조약을 체결하여 한국의 외교권을 완전히 탈취하여 일본
한국의 영화제작은 일본보다 10여년 뒤쳐짐 - 자본의 부재, 기기와 시설의 부재, 기술자의 부재
한국 최초의 키노 드라마(연쇄극) - <의리적 구토(義理的 仇討)>, 1919
그 당시 인기의 내리막길에 있던 신파극에 활기를 가져다 준 계기
부분적이나마 한국인의 손으로 직접 영화를 제작.
이러
1. 서론
일제 시대하에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경제문제는 정부경제 분야의 재정 및 금융문제와 산업 분야에서는 농업 문제와 상공업, 무역, 사회 간접자본, 노동 등의 문제이다.
일제강점 하 경제 문제에 대한 인식은, 일본의 식민지배라는 현실을 인정하면서 그 속에서 당시 경제발전을 이루기 위해
일제치하에서 나타나는 기독교의 종교적 특성을 알아보고 당시의 기독교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해 공부해보고 항일적 성향과 친일적 성향을 나누어 보려고 한다. 마지막으로 이를 통해 나 스스로 개인적이지만, 한 대학생이 생각해 볼 수 있는 평가로 일제시대의 기독교를 평가해보고 이 결론과 나와
일제의 식민통치
1910년 ‘합방’으로 대한제국은 멸망하고 한반도는 ‘조선’이라는 일본제국의 한 지방으로 전락했다. 통감부가 총독부로 바뀌어 본격적이고 완전한 식민지배가 시작되었다.
조선침략의 주동세력은 육군군벌집단이었고 조선은 대륙침략의 군사적 교두보로 설정되었다. 그래서
치하에서 경제적 저항을 첨예하게 표현하고 있는 것은 조선 물산 장려 운동이다. 이 운동은 <일본 산업 자본의 진출에 대응하여>, <민족 기업의 설립 및 그 육성을 촉진하고, 민족의 경제적 자주자립 태세를 확립하려는> 운동이다. 하지만 이 운동은 두 편으로부터 공격의 대상이 된다. 하나는 조선 총독
일제치하의 주세 행정이 그대로 이어져, 다양했던 전통 주류는 잠적을 거듭하였다. 특히 우리의 막걸리는 만성적인 식량부족을 이유로, 쌀 대신에 잡곡을 재료로 사용토록 하였고, 이로 인한 맛의 저하로 우리의 입맛에서 멀어지게 되었다. 그로 인해 희석식 소주가 현대의 대표적인 국민
일제치하와 8․15 광복
우리나라는 서양에서처럼 초기 자유주의 운동이 전개되기도 전에 제국주의의 침탈을 받게된다. 일본은 형식상의 민족적 정치권력체 마저 완전히 제거한 직접통치방식을 사용하였다. 일제치하에서 시민사회와 정치권력과의 관계는 한국 내부의 국가권력과 시민사회의 관계
일제치하의 민족지도자
1. 교육자로서의 조만식
1) 오산학교와 조만식
1913년 조만식은 일본유학을 마치고 귀국하여 오산학교에 교사로 부임하였다. 1915년에는 교장으로 취임하였고, 3·1운동으로 투옥하였다 출소한 뒤 1920년 잿더미가 된 오산학교를 다시 열어 두 번째로 교장이 되었고, 1925년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