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전통악기(국악기, 한국전통악기)의 종류
국악연주에 사용되는 국악기를 분류하는 전통적인 방법에는2가지가 있는데 그 하나는 악기의 재료에 의한 분류로 <증보문헌비고>에 의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음악의 계통에 의한 분류로 <악학궤범> 에 의한 것이다. 그 밖에 최근에는 서양악기와 같이 연주
Ⅰ. 개요
한국의 악기를 분류하는 전통적인 방법에는 악기를 만드는 재료에 따른 분류와 어떤 계통의 음악에 편성되어 연주되는가 하는 용도에 따른 분류법 등 두 가지가 있다.
음악의 계통 즉 관악기, 현악기, 타악기로 분류하였다.
우리나라 악기는 `팔음`이라 하여 악기의 주요 재료에 따라 분류
전통 음악을 역사적인 관점에서 분류한다면 아악, 당악, 향악으로 나누는 것이 바람직하겠지만 지금은 이 세 가지 음악을 모두 묶어 아악 또는 정악이라 부르며, 일반 백성들 사이에 성행했던 음악을 민속악 또는 속악이라고 부르고 있어 오늘날 국악을 크게 아악(정악)과 민속악으로 나누고 있다
우리
Ⅱ.삼현육각
-피리 전통 관악기로 크게 '향피리(鄕-)', '당피리(唐-)', '세피리(細-)'로 구분된다.
2, 대금 국악기 중 죽부(竹部)에 속하는 공명악기로 ‘저’ 또는 ‘젓대’라고도 한다.
1, 해금 국악기 중 사부(絲部)에 속하는 현악기로 ‘혜금(嵆琴)’으로 쓰기도 하며 속칭 ‘깡깡이’·‘깡깽이’
전통악기)의 원리
몸체나 얇은 막을 진동하여 소리내는 악기란 몸체를 외부의 충격에 의하여 진동시키거나, 엷은 막을 외부의 충격에 의하여 진동기켜 소리내는 악기를 말한다.
이러한 악기에는 많은 종류가 있다. 선율을 연주할 수 있는 선율 악기, 박자나 셈여림을 연주하는 리듬 악기, 혹은 음악
Ⅰ. 팔음순에 의한 국악기(전통악기)의 분류
조선시대 영조(英祖) 46년(1770)에 흥봉한(洪鳳漢) 등이 왕명(王命)을 받아 처음 편찬한 것으로 동국문헌비고(東國文獻備考) 100권이 있다. 정조(正租) 6년(1782년)에 이만운(李萬運)이 왕명으로 보완한 146권이 증보동국문헌비고(增補東國文獻備考)이며, 광무(光
Ⅰ. 서론
우리 나라의 역사만큼이나 우리의 문화, 우리의 음악도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이 겨레의 고대 음악은 다른 민족의 고대 음악이 그렇듯이 제천(祭天), 사신(祀神)의 종교적 의식과 늘 관련되어 있었다. 또한 음악이 다른 어느 예술보다도 한층 높은 가치를 지닌 것으로 숭상되던 사실도 고대 음
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구조와 종류
1. 구조
단소는 소리가 맑고 아름다우며 대나무로 만들어진 악기이다. 길이가 39-42㎝ 정도이고 굵기가 1.2㎝~1.3㎝정도이며 각 음공의 지름은 0.5㎝ 가량 되는 세로로 내려 부는 악기이다. 어느 때부터 우리나라에서 연주되기 시작했는지는 기록이 없어 알 수 없
Ⅰ. 개요
고전주의시대의 음악적 특징을 살펴보면, 형식이 중요시 된 시대이다. 즉 그것은 절대음악을 뜻하는데 말 그대로 음악 그 자체에 충실하는 것이다. 음악 이외의 사상은 표현하지 않을 뿐더러 그것을 묘사하지도 않는다. 구성된 음만이 그 자신의 표현 내용이나 표현 목적으로 된 음악을 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