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의通過祭儀의 과정’이라고 일컬어 질 수 있다. 여기서 보여주는 통과제의의 노정은 길고 험난하다. 그 길은 구불구불하기도 혹은 지루하기도 하다. 성장의 기간 동안 아이는 많은 괴물들을 죽여야 하고 지루한 수업을 반복 수강해야 한다. 하지만 엔딩은 마치 ‘파우스트 박사’의 마지막 장면을 연
제의(祭儀)를 주관한 것으로 추정
1.1.1.4. 우리나라의 시조신화에 드러나는 단군왕검에서 단군이 누렸던 1908년의 수(壽)는 개인이 누렸던 수명이 아니라 세습을 의미하는 것으로써 세습무의 원형을 지닌 모습인 것
1.1.1.5. 특히 초기사회는 국가가 형성되기 이전의 부족사회는 정치적인 수장(왕)과 종교
획득한 영통력(靈通力)을 가지고 신과 만나는 종교적 제의(祭儀)로 굿을 주관할 수 있는 자(者)라야 한다.-여기서 말하는 굿은 무의 정통한 종교적 표현의 행위적 현상이라는 단서가 붙는다.
무의 셋째 요건은, 위 두가지 요건을 기반(基盤)으로 민간인의 종교적 욕구를 충족시켜서 민간층의 종교적
Ⅰ. 무속(무속신앙)의 역사
한국 무속은 이미 사라져 버린 고대종교도 아니고, 미개민족의 단순한 원시종교도 아니다. 이것은 고대 종교가 잔유하여 전승된 것이요, 현대사회 속에서도 민간신앙의 형태로 살아남아 있는 역사적 종교현상이다. 문화를 지층에 비유한다면, 무속은 한국문화의 지핵(地核)
Ⅰ. 정월대보름(대보름)의 어원과 유래
정월(正月)은 한 해를 처음 시작하는 달로서 그 해를 설계하고, 일년의 운세를 점쳐보는 달이다. 율력서(律曆書)에 의하면 "정월은 천지인(天地人) 삼자가 합일하고 사람을 받들어 일을 이루며, 모든 부족이 하늘의 뜻에 따라 화합하는 달"이라고 한다. 따라서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