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의通過祭儀의 과정’이라고 일컬어 질 수 있다. 여기서 보여주는 통과제의의 노정은 길고 험난하다. 그 길은 구불구불하기도 혹은 지루하기도 하다. 성장의 기간 동안 아이는 많은 괴물들을 죽여야 하고 지루한 수업을 반복 수강해야 한다. 하지만 엔딩은 마치 ‘파우스트 박사’의 마지막 장면을 연
제의(祭儀)를 주관한 것으로 추정
1.1.1.4. 우리나라의 시조신화에 드러나는 단군왕검에서 단군이 누렸던 1908년의 수(壽)는 개인이 누렸던 수명이 아니라 세습을 의미하는 것으로써 세습무의 원형을 지닌 모습인 것
1.1.1.5. 특히 초기사회는 국가가 형성되기 이전의 부족사회는 정치적인 수장(왕)과 종교
획득한 영통력(靈通力)을 가지고 신과 만나는 종교적 제의(祭儀)로 굿을 주관할 수 있는 자(者)라야 한다.-여기서 말하는 굿은 무의 정통한 종교적 표현의 행위적 현상이라는 단서가 붙는다.
무의 셋째 요건은, 위 두가지 요건을 기반(基盤)으로 민간인의 종교적 욕구를 충족시켜서 민간층의 종교적
Ⅰ. 무속(무속신앙)의 역사
한국 무속은 이미 사라져 버린 고대종교도 아니고, 미개민족의 단순한 원시종교도 아니다. 이것은 고대 종교가 잔유하여 전승된 것이요, 현대사회 속에서도 민간신앙의 형태로 살아남아 있는 역사적 종교현상이다. 문화를 지층에 비유한다면, 무속은 한국문화의 지핵(地核)
Ⅰ. 정월대보름(대보름)의 어원과 유래
정월(正月)은 한 해를 처음 시작하는 달로서 그 해를 설계하고, 일년의 운세를 점쳐보는 달이다. 율력서(律曆書)에 의하면 "정월은 천지인(天地人) 삼자가 합일하고 사람을 받들어 일을 이루며, 모든 부족이 하늘의 뜻에 따라 화합하는 달"이라고 한다. 따라서 정
Ⅰ. 서론
무속은 무당을 주축으로 하여 민간층에서 전승되고 있는 민간신앙의 한 형태이다. 무당은 점을 쳐서 인간의 앞일을 예언하는가 하면 굿을 해서 병을 고치는 등 신과 인간 사이의 중재자 구실을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무당이 신과 이야기하고 , 만나며 때로는 신이 산다는 하늘이나 지하의 세
Ⅰ. 서론
무속에서는 인간의 영혼을 믿어 사후에 영혼이 저승인 내세로 가서 영생하거나 다시 현세로 환생한다고 믿는다. 즉 인간을 육신과 영혼의 이원적 결합체로 보고 영혼이 육신의 생존적 원력이라 믿는다. 이와 같은 영혼의 관념은 무속뿐만 아니라 고대인의 사고로부터 오늘날의 민간사고, 그
Ⅰ. 한국문학(한국문학사) 1910년대 문학
1910년대는 우리 문학의 근대적 성격 형성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시기인바, 이 때 항상 그 논의의 중심에 놓였던 것이 「무정」이다. 기존의 연구사에서 근대 문학의 형성은 곧 「무정」의 근대적 성격 여부로 판별되곤 했다. 곧 「
Ⅰ. 개요
민속 인형극 계승의 문제는 전통 보존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였다고 할 수 있다. 최상수는 변화된 시대에 부합하는 인형극의 계승 방안에 대해 고민하였다는 점에서 현대화를 거부하는 심우성과 차이를 보이지만, 점차 공연 기회를 잃고 대중으로부터 멀어지는 민속 인형극의 위상을 되찾아
략 … ≫
Ⅱ. 축제의 개념
축제는 祭儀的 요소와 유희적 요소가 함께 어우러짐으로써 神에 대한 경외와 감사가 표해짐은 물론 일상성의 탈출과 감정․행위의 과잉분출 및 삶을 근본적으로 긍정하는 태도(Cox 1982:41-45)로 인해 구성원들의 심리적 카타르시스와 사회적 유대강화를 도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