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공통)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산문 작품을 정리하고, 2. 그중 한 문인의 산문 작품 하나를 찾아 읽고 본인의 감상을 자유롭게 서술하기로 하자.
각주구검(刻舟求劍)
刻: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준말]각주(刻舟),각선(脚線),각현(刻鉉)
[유사어]수주대토(守株待兎)
칼을 강물에 떨어뜨리자 뱃전에 표시를 했다가 나중에 그 칼을 찾으려 한다는 뜻으로, 어리석어 시세에 어둡거나 완고함의 비유.
전국시대(戰國時代). 초(楚)나라의
문인으로 손창섭을 결코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손창섭은 52년 <공휴일>이라는 단편으로 문단에 데뷔한 이래“전쟁으로 망가지고 뒤틀린 한국 사회의 현실과 이런 현실 속에 함부로 내팽개쳐진 인간의 무가치성.모멸감. 허무”를 압축해 보여주는 ‘자기 모독적 소설’을 쓴작가였다. 손창섭은 58년 『
조로 부르는 단가를 말함이고 시절가(時節歌)도 그러한 뜻인 시절의 노래라는 의미이다. 시절가는 위와 같이 시절단가라고도 불렀고 그것은 ‘3장으로 노래하네’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가곡창 5장으로 불러오던 것에서 파생하여 3장의 시조창으로 성립된 것이다.
이처럼 시조는 음악으로서의 주된
조로 부르는 단가를 말함이고 시절가(時節歌)도 그러한 뜻인 시절의 노래라는 의미이다. 시절가는 위와 같이 시절단가라고도 불렀고 그것은 ‘3장으로 노래하네’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가곡창 5장으로 불러오던 것에서 파생하여 3장의 시조창으로 성립된 것이다.
또한 시조를 ‘가곡창사(歌曲唱詞)
문인설입운룡공손승일청대명 불기금일차처득회
?? [x?l?] 인사하다
두명은 인사를 마치고 오용이 말했다. “강호에 오래 사람들이 입운룡 공손승 일청의 큰 명성을 말해오다가 뜻하지 않게 오닐 이곳에서 만나게 되었습니다!”
晁蓋道:「這位秀士先生, 便是智多星吳學究。」
조개도 저위수사선생
문인들에게조차 충격적으로 받아들여질 정도로 전혀 예상치 못한 것이었다. 그의 월북은 해방기의 정치ㆍ사회적 정황에 미루어 볼때 남한의 과도정권의 부패성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었던 것이 결정적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 월북 후, 이태준은 한동안 북한 문단에서 극진한 대접을 받았다. 김일
문인으로 참가하여 당시의 체험을 《보병과 더불어》라는 종군시집으로 펴냈다. 그 후에도 계속 교육과 시작을 병행해 중·고교 교장으로 재직하면서 통산 14권에 달하는 시집과 수상록을 간행하였다. 그의 시는 도도하고 웅혼하며 격조 높은 시심을 거침없이 읊은 데에 특징이 있는데, 이는 자칫 생경
문인임을 자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이를 통해 당시 고려 고종시의 신진사류들의 당당한 기개를 엿볼 수 있을 것이다. 1장에서 언급되는 ‘위 날조차 몇부니잇고’는 자만에 넘치는 기개로 까지 표현 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도 금의라는 집단 속에 속해 있는 문인이기 때문이다. 〈한림별곡〉은 전체
조로 나누어 平, 上, 去로 하고 새음운미가 있는 것을 따로 분류하여 入이라 불렀다고 한다.
제(齊) 영명(永明)년간(483~493)에 4성이 일반 문장에 응용될만큼 성행되었다. 심약을 중심으로 사성을 응용하여 성율론을 전개하여 문학에 있어 하나의 전기를 마련하게 된 것이며 이들 문사들은 그 당시의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