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언론보국회 이사
교육·기독교계 여성지도자의 대명사 김활란
김활란은 일제하에서는 '여성박사 1호, 전문학교의 유일한 여성교장, YWCA 창립자' 등이라는 수식어와 함께 교육·기독교계의 대표적인 인물로 손꼽혀왔다. 그리고 8·15 이후에는 이화여대 총장직과 배화학원, 국제대학, 동구학원
기독교가 페미니즘의 공격을 받는다면 일부 기독교인들은 당황스러울 수 있다. 조선말기와 일제강점기 당시, 선교사들의 기독교 전파와 함께 여성 인권이 상당부분 개선되었기 때문이다. 한국 페미니즘의 상징적인 역할을 하는 이화여자대학교의 개교 역시 기독교 선교사들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조선민간에서는 아직도 영험이 있는 것으로 믿어 오고 약용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그 효능은 여성생리의 특효약으로 성욕이 북돋우므로 피부도 새로워지고 그렇게 되어 자식을 낳을 수 있었던 것이다. 쑥과 마늘은 인간의 열쇠를 갖는 성적신비를 내재하고 있는 것으로 둘 다 남녀가 사람됨에 없어서
조선 봉건사회 말기에 기독교를 수용하던 한민족의 역사 상황에 대한 과학적 현실 분석과 한국인들이 주체적 신앙 체험에 대한 이해 없이 외국 선교사로부터 전승한 그들 자신의 관점에 의한 선교활동과 정책보고 위주로 되어 있다. 연규홍, 『교회사의 해방전통』(한신대학교 출판부, 2002), 45~46쪽
대학에 곧바로 들어가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었다. 중국에서는 관립학교에 들어가는 것이 꽤 까다로웠기 때문에 조선인 유학생들은 외국인 선교사들이 운영하는 과학기술 관련 학과가 갖추어져 있던 기독교계 학교에서 과학기술을 교육받았다. 그러나 과학기술 전공자로 이공계열로 진학한 사람은 한
대학에서 문학강의를 하는 한편, 활발한 문단활동을 하면서 젊고 유능한 시인들을 배출하였다. 생전에 네 권의 시집을 간행하였으며, 사후 유고시집과 산문집이 출간되었다. 광주 무등공원과 모교 교정에 시비가 세워져 있다. 독실한 기독교인으로서 기독교 정신과 인간주의를 바탕으로 한 독특한 시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2, p.18.
미국 사법부는 대안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정의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동일한 연령과 학생들을 기준으로 볼 때, 전통적인 학교환경에서는 제시되지 않는 학습내용 또는 교수법을 채택하는 프로그램이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육적 선택권을 제공하
대학교출판부, 2002,p.66.
또한, 세계적으로 지금 널리 시행되고 있는 결혼은 ‘기독교적 관점’인 한 남편과 한 부인이 만나는 일부일처제를 택하고 있다.
남편은 그 아내에게 대한 의무를 다하고 아내도 그 남편에게 그렇게 할지라. 아내가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 고 오직 그 남편이 하며
기독계 여성지도자의 대명사 김활란
1899년 인천 출생
1918년 이화학당 교편 잡음
1931년 컬럼비아 대학원 박사학위를 받고 귀국
직후 이화학당, 이화여자 전문학교 근무
8.15이후 이화여대 총장직 등 여러학교의 이사장을 역임
한국여성단체협의회, 대한부인회, 주부클럽연합, YWCA
등 여성
조선로동당 규약이나 헌법에는 주체사상만을 지도사상 또는 지도적 지침으로 규정하고 있고 선군사상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다. 그러나 이는 당규약이나 헌법이 개정되지 않아 규정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에서 ‘선군정치’라는 용어는 1998년, ‘선군사상’이란 용어는 2002년에 각각 처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