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어도 제2차 세계 대전 이래 민주주의는 보편적인 정치제도로서 이해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정치적 근대화의 핵심과제로서 민주주의를 추진해왔다. 하지만 민주주의라는 정치제도의 보편성을 인정하더라도 그 실제 작동의 양태는 그 정치 공동체의 구성원들의 문화와 역사에 의해 다양한 모습을
1. 조선시대선비들은 무엇을 배웠을까?
- 선비란 ?
‘성리학을 공부한 조선시대 지식인’을 일컫는 말이다. 이들은 신분적으로는 양인이었고 경제적으로는 중소지주층이었다. 성리학을 공부한 선비들은 당시 고급공무원 채용시험인 과거를 통해 관직에 진출하였다.
산림 : 선비들은 과거라는 시
조선왕조는 불교를 배척하고 유교를 숭상하는 정책을 펴 왔다. 이러한 전환은 그 동안 불교와 유교는 서로 화합할 수 없는 신념의 요소들을 묵시적으로 가지고 있었던 탓도 있지만, 그것의 직접적 원인은 고려 말기에 진행된 불교의 타락상에 기인하고 있다 할 수 있다.
2) 조선시대의 유교 교육제도
"가까이에서 모신다"라는 뜻에서 나온 말로, 본래 귀인(貴人)을 가까이에서 모시며 이를 경호하는 사람
가마쿠라시대 - 낭당(郞黨)을 거느리고 기승(騎乘)의 자격이 있는 무사
무로마치[室町]시대 - 대체로 상급무사
에도[江戶]시대 - 사농공상(士農工商)의 네 신분이 고정되어, 그 가운데 사(士)에
Ⅰ. 조선시대화가 인제 강희안
15세기 대표적인 선비화가. 자는 경우(景愚), 호는 인제, 본관은 진주(晋州). 강희안의 [고사관수도(高士 觀水圖)]는 명대의 원체 화풍과 절파 화풍을 수용하여 자신의 화풍을 형성했던 것으로 보여진다. 턱을 팔로 괴고 물을 바라보며 사색에 잠긴 고사(덕이 높고 나이 많
시대의 역대사건 및 유명인사’이다. 자료를 찾아보니 그양이 방대하였다. 조선시대를 통털어서 사건을 정리한다는 것은 무리이고 그래서 어느 한 사건을 정하여 그것에 관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하게 되었다. 우선 주제로 정한 사건은 ‘사화’이다. 조선시대에 수많은 유능한 선비들을 잃은 사건이다.
3. 남종화법의 발전
1) 초기-윤두서
· 공재 윤두서 (恭齋 尹斗緖 1668~1715)
공재 윤두서는 1668년 태어난 조선 후기의 선비로서 1693년 진사시에 합격하였으나 조선시대 역사에서 가장 당쟁이 치열했던 숙종 때의 문인으로서 남인계열의 윤선도가 그의 증조부이다. 노론이 집권한 조선 후기 내내 당쟁
사화란 조선시대에 조신 및 선비들이 반대파에게 몰려 화를 입은 사건을 말한다.
조선 개국 이래 역대의 임금이 문치에 힘을 쓰고 유학을 장려했기 때문에 우수한 학자가 많이 배출되고, 선비사회, 즉 유림은 활기에 차 있었다. 그러나 세조∼성종 때에 이르러 그들 사이에 사상·감정·지역관계 등으로
조선시대나 일본의 에도막부 시대에는 사농공상(士農工商)이라는 신분서열이 있었다. 조선에서 사농공상의 사(士)는 선비이나, 일본에서의 사(士)는 무사를 일컫는다. 같은 사(士)를 해석함에 있어도 아주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조선선비와 일본 사무라이가 누구인지 또 어떻게 다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