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를 찾는 과정에서 족보가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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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이러한 가계기록이 흔히 불리우는 족보인 것이다.
족보는 그 씨족의 계보로서 아버지의 계통, 즉 부계[父系]를 중심으로 혈연관계를 체계적으로 나타낸 도면과 글이 적힌 책을 말하는 데 씨족의 혈연적 관계를
Ⅰ. 서론
지금의 사회는 무엇보다도 가정의 중요성을 실감하는 시대이다. 또한 사람들의 의식 수준의 성장으로 인해서 옛 전통을 살리되 우리의 전통 중 잘못된 것들을 고쳐나가는 운동들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시대이다. 하지만 나조차도 이러한 족보에 대해서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족보는 어느 나라나 처음에는 왕가의 계보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른바 「왕대실록」이니 「원록(源錄)」이니 왕실의 계통을 기록한 것이 바로 그것이다. 각 씨족의 족보가 발달한 것은 과연 언제부터인가에 대하여는 이를 명백하게 알 길이 없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중국의 한나라 시대부터 이것이
족보라 함은 모든 보첩(譜諜)을 통틀어 지칭(指稱)하는 대명사(代名詞)이며 동일씨족(同一氏族)의 관향(貫 鄕)을 중심으로 시조(始祖)이하 동족(同族)의 발원(發源)에 대한 사적(史蹟)과 선조(先祖)로부터 본인에 이르기까지 명(名)·휘(諱)·호(號)를 사략(事略)을 상세히 수록(手錄)하여 종족(宗族)의 근원
① 족보 자료
비평학자들은 이 자료가 대부분 허구적이며, 단순히 저자의 상상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종종 주장했다. 하지만 좀 더 균형 잡힌 접근을 해 보면 자료들 중에서 그렇게 간주 될 수 있는 것은 설령 있다고 하더라도, 거의 없을 가능성이 크다. 일부 경우에 있어서 정경으로 인정된 기사와 비
1 족보란 무엇인가?
: 집안의 역사책
족보를 통하여 종적으로는 시조로부터 현재의 후손 (後孫)까지의 세계(世系)와 관계 를 알 수 있고, 횡적으로는 현재의 같은 혈족간의 상호 혈연적 친근원소(親近遠疎)의 관계를 알 수있다.
외국의 족보
| 중국의 족보-승보
| 일본의 족보-가보
| 서구의 족보-tree of
족보의 발행:
족보의 발행은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조선초기인 세종 5년 (1423년)의 문화류씨 영락보(文化柳氏 永樂譜) 부터 간행되기 시작했고, 그후 1476년(성종 7년) 안동 권씨성화보(安東權氏成化譜) 가 체계적인 족보형태를 갖추었으며, 현존하는 최고(最高)의 족보로는 문화류씨 두번째 족보인 15
족보』
위에 자료는 『남평문씨족보』의 서두를 장식하는 성씨시조 신화이다. 조선조 후기에 족보나 세보의 간행이 일반화되면서 많은 가문에서 족보의 서두에 성씨 시조신화들을 첨부하여 그 가문의 신화적 연원을 드러내었다. 그렇다면 조선시대 사람들은 왜 이토록 족보에 신화적 연원을 넣으
사물의 이치에 총명하므로 성은 문(文) 이름을 다성(多省)이라 하였다 이이가 남평문씨의 시조가 되었다.
-『남평문씨족보』-
서론
1. 족보편찬
1)혈통의 귀천과 가격(家格)의 판정 기준
2)응시·출사·승음(承蔭) 및 혼인에 이르기 까지 크게 영향
족보는 혈통과 가격을 증빙하는 근거
폭넓은 의결을 수용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해답을 구할 수 있는 성격 입니다. 이러한 성격은 곧 열린 사고와 긍정적인 사고를 지니게 ...…<중 략>
[ KT M&S 취업 자기소개서 본문 발췌샘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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