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은 무에 있어서 가장 두드러진 표현현상이다. 일반적으로 무당의 제의를 통칭하여 굿이라고 하지만 엄격히 말하면 굿은 가무가 따르는 큰 규모의 제의이고, 이보다 규모가 작은 제의는 비손 또는 치성 등으로 부른다. 그 중간 규모의 제의로는 푸닥거리와 고사가 있다. 푸닥거리는 병자나 흉조가 생
Ⅰ. 제주시(제주지역)의 자연환경
제주도는 한국으로서는 최남단의 되어 기후가 온난할 뿐만 아니라 1950 미터의 높은 산이 섬의 한복판에 솟아 있고, 네 둘레가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서 각종 동 식물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다. 식물로 말하자면 남제주군 해안선을 중심으로 한 아열대 식물에서부터 한
종교사
1) 불교
한나라 때 들어온 불교는 한나라 때는 큰 힘을 발휘하지 못했지만, 이후 이민족 왕조들에 의해 통치되던 시기(311~589년)에 여러 민족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주로 수용되었다. 당시 소수의 이민족들이 다수의 한인을 다스리는 상황이었기에 불교는 크게 성장하였다. 이후 들어선 수, 당
종교사적으로, 사도들의 가르침으로 찾아보고 3장에서 해당 문헌의 맥락을 살펴보면서 보다 정확한 뜻과 개념을 찾아서 개념을 정리하고자 한다. 4장에서 요한공동체의 상황과 파라클레토스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5장에서는 그 기능과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결론에서 가서는 실제적으로 현대 교
종교사회적 지향, 종교사적 지향으로 나누어 둘 사이의 관계유형에 대해 분석을 하고 있다. 최종성은 『조선조 무속 국행의례 연구(일지사, 2002)』에서 비록 국행의례라는 범주 속에서 분석하는 것이긴 하지만 유교와 무속의 동시적(同時的) 관계성에 주목하고 있다.
이 글은 최종성이 제시한 분석틀
총체를 종교라고 보았다. 뒤르켕처럼 성의 이질적인 관계에서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성과 속의 변증법적 관계에서 들어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원시인이 숭배한 것은 돌 자체가 아닌 돌의 Hierophany를 숭배한 것이고, 종교사는 Hierophany의 변천사이다. 거룩함을 가지는 상징 해석을 중요시한다.
1884년 9월 미국 북장로교회 선교사 알렌의 입국을 필두로 해서 이듬해 개신교 목사였던 언더우드와 아펜젤러 부부의 입국이 이어지면서 우리나라에서의 선교는 그 시작을 알리기 시작했다. 하지만 기독교 초기의 선교 사업은 그리 순탄한 것만은 아니었다. 정부가 선교사들에게 의료사업과 교육사업만
1. 종교의 개념과 기원
우리는 오늘날 많은 종교 환경 속에 살고 있다. 서로 다른 가치관을 내세우고, 서로 대립하며 교를 더욱 확장시키기에 여념이 없다. 기독교, 불교, 유교, 각종 무속신앙 등은 우리가 접촉할 수 있는 종교이며, 어떤 사람들은 그러한 가정에서 자신의 주관없이 어려서부터 믿는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