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세기 후반 종교문화사는 변화의 임계점 통과
지난 20세기 100년간 일어났던 의미심장한 역사적 사건들을 종교문화사적 측면에서 볼 때, 야스퍼스가 말한 인류사의 '차축시대'이후 최초로, 전 지구적 차원에서 세계 고등종교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진리의 대화, 평화실천의 모색을 하게되었다
다양한 사회현상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리포트를 통하여 종교와 철학이 어떤 방식과 형식을 통해 사람들을 연대하고 협력하게 만드는지와 더불어 어떠한 방식을 통하여 공동체를 구성하고 이러한 공동체가 우리에게 어떠한 작용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문제에 관하여 서술해보려 한다.
협력체제가 아직은 수립되지 않은 상태이다.
그러나 동북아지역에서 국제적인 도시네트워크가 출현할 수 있는 잠재력은 많은 분야에서 관찰되고 있다. 이러한 도시네트워크화의 잠재력으로는 인구 50만 명 이상의 대도시들간의 지리적인 근접성과 급속한 성장, 유사한 역사․문화적 배경의 공유,
협력사업은 1998년 이후 28건으로 증가하였다. 내용 면에서도 문화예술, 체육, 방송, 학술, 종교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으며, 여성 ․ 청년 등 다양한 계층으로 폭이 넓어지고 있다.
특히 남북 정상회담 이후에는 방남행사가 성사되면서 방북행사 일변도에서 벗어나 쌍방향 교류의 기반을 다졌
협력과 활동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우리가 얼마 전 부산에서 있었던 아펙반대운동을 위해 모여들었던 시민들을 통해 시민사회 영역에서의 지구화를 직접적으로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던 것처럼, 이러한 기업과 정부들의 활동을 감시하고 주창하는 시민사회 연대활동들도 전 지구적으로
기업 및 종교기관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
I. 기업의 자원봉사활동 문제점
(1) 기업 이율을 위한 경제적 동기의 추구
기업이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것은 인정할 수밖에 없는 사실이지만 흔히 말하는 생색용 기부라든지 자원봉사 형태가 아직도 국민들에게 보여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기업의 이
Ⅰ. 개요
우리 나라는 동양종교와 서양종교가 비슷한 세력을 유지하면서 함께 존재하는 유일한 나라이다. 대체로 동양에 위치한 나라들은 서양종교가 유입되어도 동양종교가 주축을 이루고, 서양에 위치한 나라들은 동양종교가 유입되어도 서양종교가 주축을 이루고 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는 동양
남북 교류협력은 크게 세 가지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인도적 지원, 민간경협, 공적협력사업이다. 인도적 지원사업이란 북한의 심각한 식량난과 영양 결핍상황에서 인류애와 동포애를 구현하고, 남북관계 개선의 분위기 조성을 위해 비료 및 식량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민간기업의 대북 경협사업은 교
Ⅰ. 종교의 의미
융(Carl Gustav Jung)은 인간의 진정한 역사는 책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심혼에 살아있다고 보았다. 곧 인간 안에는 자기가 의식하는 층이 외곽에 있고 그 밑에 개인적인 무의식의 층이 있으며 내면의 가장 깊은 심층에는 집단적 무의식이 자리 잡고 있는데 이 집단적 무의식이야
진리에 바탕하여 인류가 서로 행해야 할 화합, 협력, 실천의 강령을 명시하고 앞으로 인류 사회의 새로운 윤리강령으로 제시된 것이다. 이러한 삼동윤리는 정산종사의 말년에 교단의 어느 정도의 체계가 정비된 이후에 내놓은 것으로서 이는 정산종사의 사상의 총체라 하여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