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동이 되어 ‘중앙문화회’를 결성하였다. 기관지 《중앙순보》를 발간하고 1945년 12월 행방을 기념하는 사화집인 『해방기념시집』을 발간하였다. 이 민족진영 문화단체는 이어 ‘문필가협회’로 탈바꿈한다. 이와는 별도로 김동리, 박목월, 박두진, 조지훈, 유치환, 김달진, 서정주, 이한직 등이 참
주동 김광섭 유치환 서정주 박두진 박목월 조지훈 이하윤 모윤숙 신석정 김상옥 박남수 이한직 등을 꼽을 수 있지만 수적인 열세를 면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권영민, 해방공간의 시단의 형성과 쟁점, 『한국현대시사의 쟁점』, 시와 시학사, 1991.
민족이라는 말의 사용에 있어서 오문석, 강호정
주동으로 일어난 다다이즘에서 싹이 텄다. 즉 어법(語法)의 무시, 의미와 논리성의 거부 등 모든 전통적 가치(價値)와 모랄(도덕률)의 기성 사회 질서를 철저히 파괴하고자 하다가, 마침내 시 자체까지도 부정하게 되어 소멸하게 되고 만 다다이즘의 다음 단계에 위치하는 사조이다. 한국 문학에서는 넓
주동자로 끊임없이 지목되었다. 냉전체제 이후 약화된 ‘핵전쟁’에 대한 공포가, 앞서 언급한 국제적 ‘테러사건’들로 옮겨 가면서 테러의 주동자로 의심받는 무슬림들로 인해 이슬람은 호전적인 종교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점 또한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따라서 일부 급진이슬람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