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I. 서설.
남북이 분단된 이후 양국간의 교류는 극히 적었다. 그러나 최근에 들어서 냉전체제의 붕괴로 말미암아 국제적인 추세가 양극화 되는 현상에서 다극화로 바뀌면서 이데올로기에 둘러쌓여 끼리끼리의 교류로 만족하는 모습은 찾아볼수가 없게 되었다. 80년대 이후 중국과 수교를 맺고
개념
: 서로 다른 국적, 인종 문화를 가진 남녀가 이룬 가정이나 그런 사람들이 포함된 가정
2)대리모,대리모 가족
문제점
1)대리모 문제 - 돈을 주고 살수 있는 것에 한계는 ?
- 여성을 아이 낳는 노예로 만드나?
2)정자기증 문제 - 돈벌이의 수단
-성관계로 이어지는
아기와의 만남은 천상 기이한 운명이었다. 처음 진주 상담소를 찾았지만 문이 닫혀 있었다. 두 번 진주 상담소를 찾았지만 문이...닫혀 있었다. 훗날 주말과 출장 때문에 그리 되었다는 것을 알았지만 부산으로 찾아갔던 이유는 왠지 그러고 싶어서였다. 새 생명을 가족으로 받아들이는 중차대한 일일진
○ 고려시대 일부일처제의 증거
박유가 아뢰기를, “우리 나라는 본래 남자가 적고 여자가 많은데 지금 신분의 고하를 물론하고 처를 하나 두는데 그치고 있으며 아들이 없는 자들까지도 감히 첩을 두려고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외국 사람들이 우리 나라에 와서 인원수의 제한이 없이 장가
Ⅰ. 서론
소설『아내가 결혼했다』
현재 우리나라의 통념상 정상적인 연애와 결혼은 일대일, 일부일처제이다. 그러나 이 소설에서 작가는 인아를 통해 ‘폴리아모리’ 즉, 비독점적 다자연애와 일처다부제라는 소재를 충격적이지만 설득력 있게 풀어가고 있다. 소설 속에서는 일처다부제의 타
1. 들어가며
혼인이란 사회적으로 승인된 경제적, 성적 결합이라 일반적으로 정의한다. 동아시아에서는 옛날부터 혼인이란 용어를 사용하였고, 의식절차에 국한하여 혼례라는 표현을 썼다. 지금 흔히 쓰고 있는 결혼이라는 단어는 일본식 표기라고 한다. 성에 대한 발표가 앞서 있었음으로 본 발표
Ⅳ. 위법성
ⅰ. 피해자의 승낙
ⅱ. 업무로 인한 행위
ⅲ. 의사의 치료행위, 수술행위(중요)
ⅳ. 육체적 징계행위
☞AIDS환자가 감염사실을 감춘 채 성행위나 수혈, 경혈과 같은 행위를 하여 감염시킨 경우에는 상해죄가 성립한다. 특히 AIDS바이러스의 감염은 현재의 의학수준으로는 불치병이기 때문에
Ⅰ. 서론
우리는 왜 생활법률에 대한 지식 습득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되는가? 법은 특정인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이다. 만인은 법 앞에 평등하며 법의 보호로부터 예외일 수 없다. 개인의 권익보호는 거저 얻어지는 것이 아니고 스스로 찾아야 하
세계화로 인한 불균등한 발전이라는 틀 속에서 국가-노동시장 간의 관계로 이주의 여성화가 이뤄지고 있고, 여성-선별적인 이주 노동으로 인해 유연한 시민권을 가진 초국적 가족이 형성되고 있다. 빠레나스(Parrenas, 2001)는 이주 여성들이 국가 차원에서는 부분적 시민권을, 노동시장 차원에서는 모순된
Ⅰ. 서 론
현대사회의 사회규범에는 도덕과 관습, 종교 계율, 그리고 법 등이 있으며, 이 중에서 가장 강력한 실현방법을 가진 것이 바로 ‘법’이라고 할 수가 있다.
통상적으로 “규범은 당위를 명하는 명제다”라고 정의되어진다. 여기에서 당위(當爲,ought to, Sollen)라고 하는 것은 사람이 “마땅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