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개화기 시문학에서의 창작계층
4.1.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 연구
개화기 문학을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문학 사회학적 접근 방식으로 접근하기 위한 일환으로 시도된 창작 계층에 관한 연구는 근래에 들어 다각적인 방향에서 깊이 있는 천착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 방법과 접근의
창작의식에 의해 이루어진데다 장르적 성격이 뚜렷하기에 그 의의는 증대된다.
금오신화가 나온 이후 조선 전기가 끝날 때까지 약 1세기 동안에는 이렇다 할 작품이 발견되지 않는데 그것은 자료의 유실에도 전혀 원인이 없지는 않겠지만 실제로도 사정이 크게 다르지는 않았을 것이다.
이 레포트는
창작 영웅소설’로도 일컬어지며, 외형적으로 대의적인 영웅의 일생구조를 구현하는 한편, 그것을 매개로 주인공 개인의 욕망 실현과정을 그리는 작품들을 말한다. 창작군담은 역사군담에 비해 허구적인 성격이 강하며 작자층이 분명하지 않다는 특징을 갖는다. 이 논문에서는 군담소설의 작자의식에
가. 중서층의 경우
서울 중서층과 지방의 중서층으로 나눌 수 있다. 지방 중서층과 판소리의 관계에 대한 자료는 신재효를 제외하고는 특별한 자료는 거의 없다. 중소층의 판소리 향유는 지역적으로는 지방의 외아전층을 중심으로 한 향유와 서울 중서층의 향유 둘로 나눌 수 있다. 원래 판소리는 호
식산업사, 1980에서 개념이 정의되고,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89에 적용되고 있다.
조선후기 곧 중세에서 근대 이행기 문학 중 근대문학의 형성에 적극적 구실을 했다. 따라서 조선후기 문학예술사에서 근대문학과 근대예술 지향의 측면에서 볼 때, 판소리와 판소리문학 및 판소리 담당층은
식이 넉넉한 사람으로 설정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런데 <운영전>은 이러한 특징을 답습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실제성과 사실성에 접근하고 있다. 또한, 작가는 <운영전>보다 앞서 창작된 작품들이 이루고 있는 형식인 입몽과 각몽의 형식을 답습하지 않았다. 이와 같이 작가가 다른 형식을
Ⅰ. 개요
3.1운동에서 1920년대의 전반기까지도 조선의 민족주의는 비타협 급진의 대일 투쟁론을 주조로 하면서 전개되었다. 일제의 통치권을 근원적으로 부인하면서, 조선을 그 통치권에서 분리시키되, 즉각적으로 그것이 달성되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비타협 급진의 이러한 독립 노선은 3.1운동으
창작제작으로의 빠른 구조전환은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오랜 시간 하청제작의 숙련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높은 질의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있지만, 전체적인 소재 및 줄거리 기획력과 구성력 등의 경험부족으로 ‘빛 좋은 개살구’식의 작품들이 만들어져 많은 창작 작품들이 국내외에서 외면 받고 있
식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보는 의견도 있다.
2) 폭넓은 유통을 위해 ‘한양가’를 첨부하였다?
어디선가 많이 본 듯한 낯익은 서술 방식으로 기술되고 있는 거창가 전반부는 창의에 의한 표현이라기보다는 기존에 유행하고 있던 서술 문투를 통해 거창가의 폭 넓은 유통을 도왔다. 거창가가 핍박
2) 창작 동기
개인적 동기 : 노모(老母)를 위로하기 위해 창작.(김만중의 어머니는 청춘과부로서 가난한 살림살이를 이끌어 나가면서도 오직 두자 식에 마음을 붙여 정성껏 길러 여생을 즐기려 했는데, 그 장자 만기를 잃어버리고 또 만중조차 유배지로 자주 귀향가게 되어 허무한 삶을 한탄하며 살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