却說昭義節度使劉悟, 因不肯移節, 仍守原鎭。
각설소의절도사유오 인불긍이절 잉수원진
移? [y?ji?] 지방의 고위 관리(官吏)의 전임(轉任)
각설하고 소의절도사인 유오는 절도사를 옮기려고 하지 않아 여전히 원진을 지키고 있었다.
監軍劉承偕, 在宮時得寵太后, 視爲養子, 旣爲昭義監軍, 恃恩傲物
却說徐湛之趨入北戶, 正擬開門逃生, 那背後已有亂兵追到, 立被殺死。
각설서담지추입북호 정의개문도생 나배후이유난병추도 입피살사
각설하고 서담지는 북쪽 지게문에 빨리 들어가 바로 문을 열고 생명을 도망하려다 어찌 배후에 이미 반란병이 추격해 도착해 곧장 피살을 당했다.
江湛夜直上省,
却說梁將賀?, 據住土山, 爲晉王所望見, 卽顧語將士道:“今欲轉敗爲勝, 必須往奪此山。”
각설양장하괴 거주토산 위진왕소망견 즉고어장사도 금욕전패위승 필수왕탈차산
각설하고 양나라 장수인 하괴는 토산에 거주하며 진나라 왕이 보고 장사를 돌아보고 말함을 보았다. “지금 패배를 승리로 바
조선후기 부농과 영향에 관한 고찰
요 약
1960년대 시작 된 수출 주도형 공업화 정책은 농민들의 희생을 강요하고 생존을 위협하는 정책이었다. 그로 인해 도시와 농촌간의 빈부격차가 매우 심해지는 양극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게 되었다. 우리는 ‘역사는 현재와 끊임없는 대화’라는 E.H Ca 역사관
1.서론
수 천년 전부터 동양의 역사를 이끌어 온 중국의 사상은 춘추전국시대에 활동한 제자백가에 의해 그 토대가 형성됐다. 격동의 시대라 일컬어지는 이 춘추전국시대는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를 어우르는 말로 BC 8세기에서 BC 3세기에 이르는 중국 고대의 변혁시대를 일컫는데, BC 770년 주나라 평왕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
1.멜라네시아의 대인(빅맨)제도는 수렵채집사회에서 정치적 권력과 경제적 차이가 평등하게 이뤄지는 통로로 이용됩니다. 멜라네시아의 여러 사회에서는 대인이라고 부르는 지도자의 유형이 있습니다. 대인은 공식적인 권위나 권력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확실한 지위도 없습니다. 대인의 지도력은 구
부부 중 어느 한 사람이 사망하더라도 이전의 부부관계는 지속되고 단지 사망한 배우자의 지위가 친척 중의 어느 한 사람에 의해 대체되는 것을 2차적 혼인이라고 한다.
이차적 혼인에는 레비베이트와 소로베이트가 있는데 레비베이트는 형이 죽은 후 동생이 형을 대신하여 형수와 부부생활을 계속
3. 종교 연구의 제관점
1) 진화론적 관점
→ 타일러는 영혼에 대한 숭배를 애니미즘 (aninism)이라 했는데 원시인들이 영혼과 자연에 대한 인식에서 애니미즘이 종교적 초기형태로 된 것이라고 보는 견해는 필연적으로 진화론적 설명을 유도하게 되었다.
진화론자들의 견해에서 인간의 지능, 지식이
Ⅰ. 서론
1960년대는 해방직후의 이념적 혼란과 한국전쟁으로 인한 전란을 마무리 짓고 현대사의 새로운 장을 전개시키는 출발점이다. 또한 문학사적으로는 자유와 민주라는 새로운 시대정신을 구현하면서 문학 내적으로 의미 있는 변화가 이루어진 시기이다. 1960년대 문학의 의미 있는 변화로서, 문